29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 규모는 2억4000만대에서 2억9530만대로 23.1% 증가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 물량은 7730만대에서 7430만대로 3.9% 감소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올해 2분기 점유율은 25.2%로, 작년 같은 기간(32.3%)보다 7.1%포인트 하락했다.
업계 2위인 애플의 출하 물량은 작년 2분기 3120만대에서 올해 2분기 3510만대로 12.4% 증가했지만 시장점유율은 13.0%에서 11.9%로 1.1%포인트 떨어졌다.
레노버는 같은 기간을 비교했을 때 출하량이 1140만대에서 1580만대로 38.7% 늘고 시장점유율은 4.7%에서 5.4%로 상승했다.
LG전자는 출하량이 1210만대에서 1450만대로 19.8% 늘었지만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를 따라잡지 못해 시장점유율은 5.0%에서 4.9%로 오히려 낮아졌다.
IDC 조사를 담당한 멜리사 차우는 “‘피처폰의 죽음’이 예상보다 일찍 다가오면서 신흥시장 소비자들을 스마트폰 시장으로 이끄는 역할을 할 준비가 된 것은 중국 업체들”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 스마트폰 대기업들이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