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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월마트가 다음 달부터 구글의 온라인 쇼핑 서비스인 ‘구글 익스프레스’에 입점하기로 했다. 앞으로 수만 개에 달하는 월마트 매장의 상품을 구글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된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 양사는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특히 음성인식 스피커 ‘구글홈’으로 월마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마존의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와 정면승부가 예상돼서다. AI 기기에 원하는 상품을 음성으로 주문하면 미리 입력된 신용카드로 결제되고 상품이 배송된다. 월마트는 소비자의 쇼핑 내역을 공유, 평소 자주 구매하던 상품을 신속하게 재주문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방침이다.
아마존은 또 AI 스피커 시장에서 ‘에코’를 앞세워 7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압도적 1위를 지키고 있다. 하지만 구글 점유율은 26% 수준으로 아마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각 분야에서 아마존에 밀린 두 기업이 손을 잡게 된 이유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