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적·택시단체 반발…'이중고' 타다 "혁신 계속한다"

타다 프리미엄, 서울시와 갈등탓 4월 출시 불발
서울개인택시조합 반발 이어져…"설득 지속한다"
이재웅 "택시 생존에 도움…일부 반대 안타깝다"
  • 등록 2019-05-01 오후 2:00:00

    수정 2019-05-01 오후 2:00:00

이재웅 쏘카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승차공유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타다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서울시와의 논의가 길어지며 택시 상생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 4월 출시 약속은 지켜지지 못했고, 타다를 겨냥한 택시업계 공세는 계속되고 있다.

쏘카와 자회사 VCNC(브이씨앤씨)는 지난 2월 타다 플랫폼에 고급택시 서비스를 결합한 ‘타다 프리미엄’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4월 내에 초기 100대로 서비스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이었다. 차량 구입 지원 등의 조건을 내걸고 초기 100명의 협업 택시기사들 모집도 순조롭게 진행됐다.

하지만 서울시와의 협의 과정에서 발목이 잡히며 출시 시점을 미뤘다. 플랫폼 택시는 지방정부 승인 사안이 아니다. 다만 중형이나 모범택시를 고급택시로 변경할 경우 택시사업자(택시법인이나 개인택시)가 지방정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 타다 프리미엄 선발된 택시사업자를 대표해 VCNC가 인가신청 이전 서울시와 협의에 나선 것이다.

서울시와 갈등 ‘수습단계’…타다 프리미엄, 5월 출시 전망

이 과정에서 타다 프리미엄 이행보증금 납입 여부를 두고 양측이 이견을 보였다. 서울시는 타다 프리미엄이 시장에 들어올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택시시장에서의 독과점을 우려하며, 제어수단 마련 차원에서 이행 보증금 납입을 요구했다. 타다 측은 이에 대해 “법에 근거도 없는 요구”라고 강하게 반발하며 협의가 진전되지 못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달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마음 같아선 차량공유라든지 우버, 카카오택시 등의 서비스를 허용해서 확고한 경쟁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 그러면 시민을 위한 서비스는 분명히 좋아질 것”이라면서도 “그런데 서울시 7만 대 택시 기사의 생존권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택시 문제에 대한 고민을 털어놨다.

서울시는 최근 협의에서 기존보다 완화된 입장을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협의가 순조롭게 될 경우 타다 프리미엄은 5월 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타다 한 관계자도 “타다 프리미엄이 이달 내에 택시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타다 베이직에 이어 타다 프리미엄의 서비스가 임박하자 택시업계의 타다에 대한 공세도 격렬해지고 있다. 서울 개인택시 운송조합은 지난달 25일과 30일 각각 서울 삼성동 VCNC 본사 앞과 성수동 쏘카 본사 앞에서 타다 중단 촉구 집회를 개최했다.

“손해에도 타다 프리미엄 출시…오히려 서비스 확대 요구해야”

이들은 국토교통부에서 합법으로 결론 낸 타다 서비스에 대해 “공유경제, 창조혁신이 아닌 렌터카 사업자의 택시영업”이라며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토부의 유권해석에 대해서도 “이대로라면 ICT 전문기술만 있으면 누구나 법 위에 있는 격”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개인택시운송조합이 지난 3월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타다 추방 결의대회’를 열고 타다 그림에 불꽃 스티커를 붙인 뒤 연막탄을 터뜨리는 화형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부 참가자들은 정치권을 향한 실력행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표심을 들먹여 ‘승차공유 금지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 참석자는 내년 4월 예정된 총선을 언급하며 “국회의원들도 (선거가 임박해지는) 7월부턴 우리 조합을 찾아와 무릎을 꿇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타다 측은 “여객자동차 운송사업법상 합법적으로 이미 결론 난 사안”이라고 이들의 주장을 일축했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합법 서비스인 타다를 자의적으로 불법으로 규정하고, (타다가)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택시와 함께 상생하려고 준비하는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를 반대하고 늦추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생을 위해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를 확대하라고 시위하셔도 시원찮을 판에, 지금까지 나온 서비스 중 개인택시 생존에 도움되는 거의 유일한 서비스의 중단을 촉구하는 일부 개인택시 기사분들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그는 “자율주행차 시대가 오기 전까지 한쪽에선 개인택시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서 감차보상해주고 서비스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개인택시는 플랫폼에 포함해 연착륙하는 것이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더 소통을 해 개인택시 기사님들을 설득해 볼 것이다. 변하지 않고 변화를 막아선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개인택시를 대변한다는 조합에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해보겠다”고 밝히며 상생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는 “모빌리티 혁신은 계속된다. 갈 길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