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빈관 신축 몰랐다"는 한 총리에…탁현민 "끔찍한 발언"

"본인 주재 국무회의서 통과 안건…몰랐다니 대단하다"
  • 등록 2022-09-20 오전 9:53:47

    수정 2022-09-20 오전 9:59:20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영빈관 신축 계획을 신문 보고 알았다”고 밝힌 것에 대해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20일 “끔찍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사진=연합뉴스)
탁 전 비서관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총리가 ‘800억원 가량의 예산 사용 요청을 몰랐다’고 국회에서 증언하는 것은 본인이 허수아비라고 생각해서 말씀하시는 것인지 책임을 실무자한테 떠넘기려고 하는 것인지 모골이 송연하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본인이 주재한 회의에서 (영빈관 예산이) 국무회의 안건으로 통과되는 것인데 어떻게 그걸 몰랐다고 얘기할 수가 있냐”며 “(예산 금액이 적어서) 놓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회의 주재자로서 놓쳤다고 얘기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사전에 영빈관 신축 계획을 알았다고 보느냐’는 진행자의 말에 “당연하다. (대통령이 몰랐을 경우) 대통령께서 본인이 주재하지 않는 회의는 보고받지 않는다는 것밖에 되지 않느냐”며 “청와대, 용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돼 있는 예산인데 그걸 몰랐다고 얘기하는 것은 대단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앞서 한 총리는 지난 19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영빈관 신축 계획에 대해 “기획재정부에서 예산을 처리하는 과정도 국무조정실과 비서실이라는 조직이 일을 한다”며 “총리가 총리실에서 건물 짓는 것을 아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예산이라는 게 최고 통수권자가 모두 파악하고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예산안에 대해 몰랐음을 시사하는 발언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