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보험공사, 10억달러 지원 '인도 무선통신망 사업' 자금조달 계약

삼성전자 및 국내 30여 개 중소·중견 협력사 참여 프로젝트
  • 등록 2018-06-24 오후 2:51:35

    수정 2018-06-24 오후 2:51:35

임양현(오른쪽 두번째) 한국무역보험공사 투자금융본부장은 22일(현지시간) 루마니아에서 열린 삼성전자와 국내 중소 협력사 30여 개사가 동반진출하는‘인도 릴라이언스 무선통신망 확장 프로젝트’서명식에 참석했다. 왼쪽부터 HSBC 프로젝트수출금융 글로벌 책임자 리차드 호더, 인도 릴라이언스지오인포콤 CFO 알록 아가왈, 무보 투자금융본부장 임양현, ANZ 프로젝트수출금융 글로벌 책임자 폴 오톤.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이데일리 김일중 기자]한국무역보험공사는 24일 무역보험공사가 10억 달러(약 1조 1000억원)를 지원하는 ‘인도 무선통신망 확장 프로젝트’의 자금조달 계약이 22일(현지시간) 루마니아에서 체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삼성전자와 국내 30여 개 중소·중견 협력사가 함께 참여하는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모범사례로,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기자재의 상당 부분을 공급하게 돼 중소·중견기업 해외진출 견인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삼성전자와는 별도로 수출계약을 성사시킨 중견기업도 있다. 무선통신 중견 제조업체인 에이스테크놀로지는 기지국 안테나를 수입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별도의 계약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인도 최대 민간기업 ‘릴라이언스인더스트리’(Reliance Industries Ltd)의 자회사인 ‘릴라이언스지오인포콤’(Reliance Jio Infocomm Ltd)이 인도 전역에 통신망을 ‘확장’하는 사업으로, 인도 무선통신 서비스를 한 단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가 최초 LTE 무선통신망 구축사업에 참여했기 때문에 이번 확장사업을 추가 수주할 수 있었다. 무역보험공사는 2015년 6월 최초 구축사업에 7억 5000만 달러의 금융을 지원한 바 있다.

릴라이언스지오인포콤은 2016년 9월 통신망 구축을 완료하고 인도 최초로 LTE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 64%에 달하는 점유율로 LTE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다.

이동통신사업 특성상 통신망 구축에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만큼 이번 무역보험공사 금융지원은 향후 4G 통신망 추가 계약과 5G 통신망 수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최근에는 발주처가 사업에 필요한 거액의 자금조달을 수주기업에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무역보험공사의 금융지원은 중국·유럽이 주도하는 세계 네트워크 시장에서 우리 기업 시장점유율 확대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임양현 투자금융본부장은 이날 금융계약 체결식에 참석해 “인도는 중국에 이은 세계 2대 통신시장으로 데이터통신 수요가 급속히 증가해 LTE 신흥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인도 무선통신 가입이 가속화될 전망이며 그만큼 우리기업의 사업 참여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임 본부장은 이어 “무역보험공사는 인도 수입자가 한국 제품 구매에 필요한 자금을 쉽게 조달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해 인도에서 우리 기업의 수주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 신남방정책 주요국인 인도에 우리 기업이 더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