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총리 후보 자진사퇴…"朴대통령 돕는 길"(종합)

  • 등록 2014-06-24 오전 10:49:41

    수정 2014-06-24 오전 10:57:04

[이데일리 김진우 조진영 기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후보직에서 자진사퇴했다. 지난 10일 지명된 이후 2주 만이다. 지명 이튿날부터 불거진 ‘역사인식 논란’이 결국 낙마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문창극 후보자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시점에서 제가 사퇴하는 것이 박근혜 대통령을 도와드리는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저는 오늘 총리 후보를 자진사퇴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이유는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자가 “저를 이 자리에 불러주신 이도 그분이고, 저를 거둬줄 수 있는 분도 그분이다. 저는 박 대통령을 도와드리고 싶었다”고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최근 실시된 한국갤럽과 리얼미터의 ‘대통령 국정운영 여론조사’에서 부정적 평가가 긍정적 평가를 처음으로 앞서는 등 인사문제가 여론에 큰 부담을 주자 결단을 내린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문 후보자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회와 언론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일각에서 제기한 친일·반민족 인사란 평가에 대해서는 진실을 왜곡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제가 총리 후보로 지명받은 후 이 나라는 더욱 극심한 대립과 분열 속으로 빠져 들어갔다”며 “이러한 상황은 대통령이 앞으로 국정운영을 하시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됐다. 또 이 나라의 통합과 화합에 조금이라도 기여코자 한 저의 뜻도 무의미하게 되어버렸다”고 말을 꺼냈다.

그러면서 “법을 만들고 법치의 모범을 보여야 할 곳은 국회다. 대통령이 총리 후보를 임명했으면 국회는 법 절차에 따라 청문회를 개최할 의무가 있다”며 “야당은 물론, 여당 의원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신성한 법적 의무를 지키지 않고 저에게 사퇴하라고 말씀했다. 국회가 스스로 만든 법을 깨면 이 나라는 누가 법을 지키겠나”라고 반문했다.

또한 “국민의 뜻이라는 이름으로 오도된 여론이 국가를 흔들 때 민주주의는 위기를 맞는다. 언론의 생명은 진실 보도”라며 “다른 몇 구절을 따내서 그것만 보도하면 그것은 문자적인 사실 보도일 뿐이다. 그러나 그것이 전체 의미를 왜곡하고 훼손시킨다면 그것은 진실보도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지명 이튿날부터 언론을 통해 일전에 교회 강연에서 언급한 ‘식민지배·남북분단은 하나님의 뜻’, ‘4·3은 공산주의 폭동’ 발언이 보도되자 이에 불편한 심기를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신앙적 관점에서 한 발언일 뿐이란 해명의 연장선으로 보인다.

문 후보자는 “개인은 신앙의 자유를 누린다. 그것은 소중한 기본권”이라며 “제가 평범했던 개인 시절 저의 신앙에 따라 말씀드린 것이 무슨 잘못이 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제가 존경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은 그의 옥중서신이라는 책에서 신앙을 고백하며 고난의 의미를 밝히셨다. 저는 그 책을 읽고 젊은 시절 감명을 받았다”며 “저는 그렇게 신앙 고백을 하면 안 되고, 김 전 대통령은 괜찮은 것인가”라고 밝혔다.

친일·반민족이란 의견에 대해서는 “저를 친일과 반민족이라고 주장하시는 데에 대해 저와 제 가족은 너무나 큰 상처를 입었다”며 “(할)아버지가 3·1운동 때 만세를 부르시다가 돌아가셨다는 가족사를 아버님으로부터 듣고 자랐다. 1921년 평북 삭주에서 항일투쟁 중에 순국하신 것이 밝혀져 건국훈장 애국장이 2010년에 추서된 것을 알게 됐다”고 주장을 불식했다.

이로써 박근혜정부 들어 총리후보 낙마자는 3명으로 늘어났다. 정부 출범 직전 내정된 초대 총리후보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이 재산 문제 등으로 물러난 데 이어 지난 5월에는 안대희 전 대법관이 ‘전관예우’ 논란 속에 청문회 전 자진사퇴했다.

▶ 관련기사 ◀
☞ 朴대통령 "문창극 인사청문회 가지못해 참 안타깝다"
☞ 與 “문창극 낙마, 국민 여론 한계 따른 불가항력”
☞ 심상정 “문창극 사퇴 사필귀정.. 朴대통령 사과해야”
☞ 문창극 14일만에 자진사퇴.. 현정부 총리낙마 3번째
☞ [전문]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사퇴 기자회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