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서초구와 손잡고 '공유도시 프로젝트' 본격화

공유차량·공유주차 활성화 추진키로
경기도 하남시 이어 두번째 MOU 체결
  • 등록 2019-05-01 오후 2:09:18

    수정 2019-05-01 오후 2:09:18

이재웅 쏘카 대표와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지난달 30일 서초구청에서 진행된 공유차량 활성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쏘카)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쏘카는 경기도 하남에 이어 서울 서초구에서도 공유도시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쏘카는 1일 서울 서초구와 공유차량 활성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역 내 이동·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도시 프로젝트’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서울에서 가장 밀집 지역 중 한 곳인 서초에서 공유 차량 이용이 주차, 교통, 환경문제 해결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이번 MOU 취지다.

서울시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는 약 311만대, 주차 면수는 약 405만면으로 주차장 확보율이 130%에 달하지만 주차난을 심각한 수준이다. 매년 불법 주정차 단속 건수가 300만건에 달할 정도다.

쏘카와 서초구는 공유차량 활성화를 통해 차량 소유를 줄이고 공유차량 이용을 유도해 차량과 주차 면적을 감소하는 데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서초구 내 1만여 면에 달하는 거주자 우선주차구역과 공영주차장의 일부를 카셰어링 전용 공간으로 활용해 공유차량과 공유주차 활성화에 나가기로 했다.

또 소규모 주택 등을 새로 지을 때에도 해당 부지에 쏘카 공유 차량을 배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불법 주정차로 인한 교통 체증, 단속에 따른 행정비용 등의 사회적 비용 감소가 가능하다는 것이 쏘카 측의 설명이다.

서울연구원 2014년 공유차량 효과 데이터를 근거로 환산하면 쏘카 공유차량 1만여 대를 이용하면 올림픽주경기장 면적의 11배에 달하는 필요 주차 면적 약 26만평(약 86만㎡) 규모를 축소하는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쏘카 측은 강조했다.

서초구는 관용차에도 카셰어링을 도입해 공무에 직접 활용함으로써 공유차량 활성화를 통한 인적 물적 자원 효율화를 실현할 예정이다. 추후 관용차 카셰어링 확대에 따라 일부 관용차는 쏘카 플랫폼을 통해 지역 주민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공유차량 활성화 기반을 넓히고 지역 내 카셰어링 이용 문화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쏘카와 서초구는 이번 협약으로 서초 주민의 전반적 거주 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유차량 활성화는 열악한 주차공간, 교통 체증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차량 수 자체를 감소시킴으로써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적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는 판단이다.

쏘카는 카셰어링 업계 최초로 환경인증 마크를 받았으며 지난해 4월에는 서울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전기차 대여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도시 내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쏘카 공유도시 프로젝트’는 도시를 이동문제의 온상이 아니라 이동문제를 해결하는 플랫폼으로 바꾸기 위한 프로젝트로, 지난 2월 전국 최초 관용차 카셰어링 도입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남시와 첫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여러 지방정부와 협업을 통해 주차·환경·비용 등 다양한 도시 문제를 공유 이동과 공유경제로 해결하고자 한다”며 “쏘카 공유도시 프로젝트를 통해 모든 시민이 더 나은 이동과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서초구가 차량 이용문화 혁신을 주도해 공유차 사업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해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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