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감원장, 취임일성 “사후 제재 의존 안해…시장과 호흡”

6일 공식 취임식
“법·원칙 따르되 경직되지 않은 감독서비스”
  • 등록 2021-08-06 오전 10:01:48

    수정 2021-08-06 오전 10:01:48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6일 “사전·사후에 균형있는 금융감독을 통해 신뢰받는 금융시장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정 신임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 사옥에서 취임식을 갖고 “사전적 감독과 사후적 감독을 조화롭게 운영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바람직한 금융감독은 선제적 지도, 비조치의견서 등 사전적 감독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라며 “사후적인 제재에만 의존해선 금융권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어렵고 결국은 소비자 보호에도 취약해질 수 있다”고 짚었다.

전날 짤막한 취임 소감에서 강조한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 필요성도 거듭 역설했다. 그는 “내용적 측면뿐만 아니라 절차적 측면에서도 법적 안정성과 신뢰보호에 기초한 금융감독이 돼야 한다”고 했다.

임직원에 대한 당부도 이어갔다. 가장 먼저 주문한 건 금융시장과의 활발한 ‘소통’이었다. 그는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이 공감을 얻기 위해선 현장의 고충과 흐름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며 “시장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소비자와 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각 분야 전문가의 조언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금융감독의 본분은 규제가 아닌 지원에 있다는 점을 늘 새겨달라”며 “민간에 ‘금융감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로서 사후 교정뿐만 아니라 사전 예방에도 역점을 둬야 한다”고 했다. 그는 “최근 금융시장에 뿌리내리고 있는 금융소비자 보호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면서 임직원들에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적극행정도 주문했다.

정 원장은 군자불기(君子不器) 사자성언을 언급, “법과 원칙을 따르되 시장과 호흡하면서 경직되지 않게 감독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참고가 될 만한 덕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 신임 원장은 금융위 사무처장, 기획재정부 차관보, 금융위 부위원장을 지낸 금융·경제정책 전문가다. 전날 인사절차가 마무리되면서 이날 공식 취임했다. 임기는 2024년 8월까지 3년이다.

정은보 신임 금감원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