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P2P금융→데이터 금융…IT대기업 주도권 잡는다

크라우드펀딩·P2P대출 성장 정체…투자피해 속출에 한계 드러내
중금리대출 집중하는 인터넷은행…개정안 통과로 날개 달아
신용평가 시장도 진출…금융권 판도 뒤흔들 마이데이터 사업 주목
  • 등록 2020-05-24 오후 4:15:26

    수정 2020-05-25 오전 7:59:22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크라우드펀딩·P2P금융 등 스타트업이 주도했던 핀테크 시장에서 IT대기업들이 주도권을 잡아가고 있다. 간편 송금에서 시작해 결제, 대출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는 IT 대기업들은 인터넷은행을 통해 직접 중금리 대출 시장을 장악해 가거나 금융권과 제휴해 비금융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8월부터 시행될 ‘데이터 3법’에 따른 마이데이터 사업은 또 다른 판도 변화를 불러올 전망이다. 고객의 모든 금융정보와 비금융정보를 결합해 종합 자산관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데이터 확보에서 앞선 IT대기업들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크라우드펀딩·P2P대출 성장 정체…투자피해 속출에 한계 드러내

24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창업·벤처기업이 조달한 자금은 370억원이다. 2016년 도입된 이후 174억원에서 2017년 280억원, 2018년 301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성장은 정체된 느낌이다. 1위 업체인 와디즈가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고, 나머지 14개 업체의 성과는 미미하다.

크라우드펀딩을 악용한 사기 사건이나 투자자 피해 사례가 속출하면서 중개 업체 검증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투자를 받는 벤처기업 업계에서도 크라우드펀딩 업체들에 대한 한계를 절감하며 불만이 나온다. 와디즈를 통해 자금을 조달받았던 스타트업 대표는 “첫 투자 유치에만 신경쓰고, 사후 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담당 직원이 자주 바뀌면서 추가 자금조달을 위한 선순환이 이뤄지지 않는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조달받은 자금을 빨리 털어버리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인 P2P금융도 성장 한계에 부딪혔다. 당초 중금리 대출 등을 표방하고 도입됐던 취지에서 벗어나 부동산 대출에 쏠린 점은 꾸준히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한국P2P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말 기준 총 누적대출액 6조7255억원 중 68% 이상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부동산 대출에 몰렸다. 최근에는 일부 업체들의 연체율이 90%가 넘는 등 원금손실 우려도 커지고 있다.

중금리대출 집중하는 인터넷은행…개정안 통과로 날개 달아

크라우드펀딩과 P2P금융이 주춤한 사이 대출 시장에는 IT·통신 기업들이 깃발을 꽂고 있다.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매칭이 필요한 시장에서 스타트업들이 주먹구구식의 중개로 한계를 드러낸 반면, 대기업들은 고객의 금융 정보부터 일상 정보까지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대출부터 자산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하겠다고 나섰다.

카카오뱅크는 연초 중금리 대출 공급 총액 1조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1월 평균금리 6%에 육박하는 `사잇돌대출`을 출시한지 1년여 만에 9000억원 넘게 공급했고, 중신용대출도 취급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에도 1조원 가량의 중금리 대출을 공급할 계획이다. 케이뱅크도 지난해 8월까지 총 7600억원 규모의 중금리 대출을 공급했다. 인터넷은행법에 발목이 잡혀 증자하지 못하면서 개점휴업이 1년째 이어졌지만, 지난달 인터넷은행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걸림돌이 사라지게 됐다. 케이뱅크는 지난달 6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했고, 오는 6월 증자 대금이 납입되면 총 1조1000억원 규모의 자본을 가지고 중신용자에게 보다 낮은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중금리 대출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내년 하반기 출범을 준비하고 있는 토스뱅크도 중금리대출, 월급 가불대출, 신용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고객을 위한 할부서비스 성격의 대출, 게임성 예금 등 혁신을 가미한 틈새 상품을 내놓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토스는 현재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대출비교 서비스를 16개 은행과 제휴, 추진하고 있다. 누적 대출신청 건수는 960만건, 대출 실행금액은 4600억원이 넘는다.

신용평가 시장도 진출…금융권 판도 뒤흔들 마이데이터 사업 주목

직접 금융사를 세우지 않더라도 기존 금융권과 제휴해 대출 등 금융서비스 진출을 노리는 기업도 있다. SK텔레콤은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업을 위해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했고, 이를 통해 최근 11번가·현대캐피탈과 협력해 소상공인 대상 대출 상품을 지난 20일 내놨다. SK텔레콤은 우리은행, 현대카드 등으로 제휴 금융사를 늘려갈 계획이다.

카카오페이·NHN페이코·핀크 등은 마이데이터 사업에 주목하고 있다. 마이데이터는 공공기관과 금융권 등지에 흩어진 개인정보의 주권을 개인에게 돌려주는 것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개인에게 위임받아 신용정보를 통합 조회·관리하고 신용평점 재무관리까지 지원한다. 기존 대출비교 서비스에 그치고 있는 핀테크 업체들은 마이데이터 사업이 도입되면 직접 개인의 예적금, 카드, 보험 등의 정보를 분석해 가장 적정한 대출 상품을 추천해줄 수 있다. 결국 고객의 금융 데이터를 누가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고, 고객 동의를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느냐의 경쟁으로 예상되는 만큼 IT대기업들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다는 평가다.

핀테크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정책적인 뒷받침 속에서 핀테크 산업의 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고객와의 접점이 많은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IT기업이 국내 금융시장의 주도권을 가져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