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기인데…” 日여행 불매 운동에 여행업계 시름

패키지 상품 취소율 최대 80% 육박
온라인·SNS 일본 여행 불매운동 인증 이어져
한국인 비자 발급 제한설에도 촉각
  • 등록 2019-07-14 오후 3:18:54

    수정 2019-07-14 오후 3:47:56

인천국제공항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수십만원 위약금을 물었지만 후회는 없습니다’ ‘일본 대신 다른 여행지 추천 받습니다’

성수기를 앞둔 여행업계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촉발된 일본여행 불매운동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일본여행 상품 예약 취소가 급증하고 신규 판매가 줄어들면서 실적 악화가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제기된다.

14일 국내 주요 여행사들의 집계에 따르면 일본여행 상품 취소율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국내 주요 여행사 6곳 중 가장 많은 일본여행 판매 건수를 보유한 A사의 경우 7월 1일부터 9일까지 총 예약자 7537명 중 5706명(75.7%)이 여행을 취소했다. B사의 경우 1222명의 예약자 중 981명이 취소해 80%의 취소율을 기록했다. 가장 적은 판매 건수를 보인 B여행사도 988명 중 517명이 취소하며 절반이 넘는 취소율을 보였다.

여행업계는 불매운동 초기만 해도 눈에 띌만한 일본여행 취소 문의나 판매율 하락은 감지되지 않는다며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지난주부터 본격적으로 취소 문의가 늘어나면서 당황하는 분위기다.

한 여행업체 관계자는 “서서히 늘어나던 취소 문의가 지난 주말을 전후해 갑자기 몰려왔다”며 “온·오프라인으로 취소 위약금을 문의하거나 실제로 취소하는 고객도 늘어 분위기가 변한 것이 감지된다”고 말했다.

주요 온라인 여행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SNS)에도 일본 여행을 취소했다는 누리꾼들의 인증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한 카페에 지난주 일본여행 취소를 인증하거나 문의한 게시물만 500여건에 달한다.

지난 1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일본을 여행 경보지역으로 지정을 청원합니다’라는 글까지 올라왔다. 14일 오전 현재 7826명이 동의한 이 게시글에는 “일본 전지역을 여행자제 권고에 해당하는 황색경보 이상으로 지정해 국민들을 보호해달라”며 청원을 제기하는 이유로 대지진 발생 위험, 방사능 피폭, 잦은 혐한 시위로 인한 폭행·폭언 노출 위험 등이 포함됐다.
(사진=인터넷 홈페이지 갈무리)
일부 홈쇼핑에서는 예정된 일본 여행상품 방송을 취소하고 다른 제품으로 편성하기도 했다. 한 여행업체 관계자는 “(일본 여행 불매운동으로) 일본 상품의 경우 광고나 홈쇼핑 판촉은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고 시점도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언론들은 수출 규제 후속 조치로 일본 정부가 한국인의 비자 발급을 엄격화 할 것이라는 전망을 제기했다. 일본이 한국인의 무비자 체류까지 허용하지 않을 경우 여행업체가 받을 추가 타격은 불가피해 보인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지난 1~5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4.7% 줄어든 350만 800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에 이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라는 외부 악재가 연이어 겹치면서 여행업계는 노심초사 하고 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자연재해나 테러에 의한 현지 국가의 이슈라면 ‘시기를 넘긴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일본 수출규제의 경우) 정치 이슈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여론에 반해서 프로모션을 강화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그렇다고 앞장서서 ‘일본에 가지 마세요’라고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 난감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