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상민 탄핵 오늘 처리한다…尹, 유족에 석고대죄해야"

8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尹, 입 열 개라도 할 말 없어"
"서울시, 추모소통공간 약속 지키길"
"강제철거 반인권적 태도 거두길"
"尹, 난방비 폭탄 방치…추경 협의해야"
  • 등록 2023-02-08 오전 9:56:26

    수정 2023-02-08 오전 9:56:26

[이데일리 이수빈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소추안 국회 표결을 앞둔 8일 “국회는 오늘 헌법 정신에 따라 이 장관의 탄핵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탄핵안은 끔찍한 참사 앞에서도 반성하지 않는 윤석열 정권의 비상식과 무책임을 바로잡는 첫걸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파면됐어야 마땅한 주무장관을 지금까지 그 자리에 둔것만으로도 이 정권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 없다”며 “국민이 얼마나 많은 기회를 줬나. 윤 대통령은 국민과 유족에게 석고대죄하는 자세로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며 “정부·여당은 상식과 양심을 외면하는 독선을 접고 주권자 명령에 귀 기울이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서울시를 향해서도 “(유족이) 원하는 추모 소통 공간을 만들어 예우하겠다고 했던 약속을 반드시 지키길 바란다”며 “강제철거라고 하는 것이 대체 말이 되나. 분향소를 만들어 줘도 모자란 데 유족이 만든 분향소를 강제 철거하겠다는 해괴하고도 반인권적 태도를 거두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대일(對日) 정책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일본이 올봄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강행할 태세인데 가장 가까이서 직접적 피해 입게 될 대한민국 정부는 아무런 대책도 움직임도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문제부터 후쿠시마 오염수까지 윤석열 정권은 일본 앞에만 서면 작아진다”며 “일본에 뭐든 퍼주겠다는 굴욕적 대일 접근법은 접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 대표는 난방비 급등에 따른 정부의 조속한 대처를 거듭 촉구했다. 이 대표는 “정부가 재정건정성 핑계로 난방비 폭탄 상태를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며 “재벌들을 초부자를 위해서는 뒷일도 생각하지 않고 수십조원을 마구 퍼주더니 민생 고통을 더는 일은 전혀 관심 없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그는 “재정의 주인은 국민이고 재정의 목적은 오로지 민생”이라며 “서민을 쥐어짜서 초부자들의 호주머니를 불릴 생각 하지 말고 국가 에너지 지원을 포함한 ‘30조 민생 추경’ 협의에 나서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