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박근혜·MB 광복절 특별사면, 어렵지 않을까 생각"

"'원포인트' 사면 가능성 있지만, 대통령 그럴분 아냐"
"이재용 관련 개별 심사 입장 없다"
  • 등록 2021-07-29 오전 10:02:20

    수정 2021-07-29 오전 10:04:46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광복절 특별사면은 시기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9일 오전 경기 과천 법무부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스1)
박 장관은 29일 오전 법무부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사면은 대통령 권한”이라며 “오늘까지 (사면의) 뜻을 전달 받지 못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정 감안하면,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8·15 사면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원포인트’ 사면을 지시한다면 가능성은 있다면서도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내다봤다. 그는 “(대통령이) 아주 좁은 범위의 사면을 하려면 못할 바도 아니지만, 대통령께선 그럴 분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박 장관은 다음달 9일께 열리는 가석방심사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특별히 염두에 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개별 심사에 대한 입장은 말하기 어렵다”면서 “가석방 확대는 제가 취임 초부터 지속적으로 정책으로 강조해 왔던 일로, 행형 성적·사회 법감정 등 구체적 기준을 갖고 위원회에서 깊이 있는 논의를 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박 장관은 서울남부지검에 비직제로 설치된 금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에 대해 문제없이 진용을 갖춰가고 있다고도 했다. 검사·수사관의 협력단 지원이 지지부진해 수사 인력이 부족하다는 보도가 나온 탓이다. 박 장관은 “박성훈 단장이나,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이 아주 열의가 많고, 의욕을 갖고 차근차근 잘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국가인권위원회가 국내 출생 불법 체류 미등록 이주 아동에 대한 구제 대책을 보완해야 한다는 취지의 권고를 내놓은 것에 대해 “인권위의 여러 권고를 법무부가 잘 따르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권고 사항을 무게 있게 받아들여 검토해 조만간 인권위에 방문해 충실히 답변할 것”이라고 했다.

또 법률구조공단 소속 변호사가 최근 신임 공익법무관 교육에서 가정폭력을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는 논란과 관련해선 “매우 잘못된 것이고, 보고를 받자마자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