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김상곤 혁신위원장, '얼굴 마담'이냐 '판관 포청천'이냐

"혁신위원장 집행 권한 없으면 '들러리' 불과"
"손에 피를 묻혀야 할 정도로 악역 담당해야"
  • 등록 2015-05-25 오후 3:56:48

    수정 2015-05-25 오후 4:06:51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문재인 대표가 혁신을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고 약속했다.”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이 지난 24일 문 대표와의 단독회동 직후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 직을 수락하면서 남긴 말이다.

김 전 교육감은 기자회견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도 똑같은 내용을 담았다. 김 전 교육감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 지난 21일 이후 장고(長考)에 들어가며 가장 ‘심사숙고’한 부분이 문 대표의 기득권 포기와 혁신위원장 전권(全權) 부여 여부였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당 혁신위원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천·인사·당무 혁신을 담을 혁신안 내용뿐 아니라 혁신위원장에게 이를 집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이유다.

당 관계자는 25일 “혁신안을 만들고 실제 집행할 권한이 없으면 문 대표 ‘들러리’ 역할에 불과하다”며 “정말 혁신을 하려면 혁신위원장에게 ‘비상 대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혁신안, 결국은 ‘공천’ 문제로 귀결

‘김상곤 혁신위’가 풀어야 할 가장 큰 과제는 결국 내년 20대 총선 공천 문제로 귀결된다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평가다. 새정치연합이 4·29 재보선에서 참패한 이후 친노(친노무현)·비노(비노무현) 할 것 없이 위기감을 느낀 부분은 ‘지금 이대로는 안 된다’는 점이다. 탕평 인사와 당무 혁신만으로는 쇄신의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혁신위원장 하마평에 올랐던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문 대표에게 ‘육참골단’(肉斬骨斷·자신의 살을 베어내 주고 상대의 뼈를 끊는다는 뜻)해야 한다며 △도덕적·법적 하자 있는 인사들의 출마 배제 △호남 현역 40% 이상 물갈이 △4선 이상 중진 용퇴 등 쇄신안을 제안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난해 7·30 재보선 패배 이후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던 박영선 전 원내대표가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혁신위원장이 손에 피를 묻혀야 할 정도로 악역을 담당해야 한다”며 “뼈아프지만, 살을 도려낼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김 전 교육감이 자기를 버리는 모습, 손에 피를 묻히는 모습을 보일 때 오히려 더 큰 반열에 오를 수 있다”며 “김 전 교육감이 더 큰 욕심을 가지면 오히려 일도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선 금주 마무리…6월까지 활동 전개

김 전 교육감은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혁신위 인선을 마무리하고 오는 6월까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당 특별기구인 혁신위는 관행상 10여 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혁신위원 인선부터 진통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혁신위가 애초 구상대로 ‘초계파 혁신기구’로 구성되면 계파별 이해관계에 따라 휘둘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다.

2·8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지도부인 최고위원회와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지도 관심사다.

문 대표가 혁신위에 전권을 부여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전권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도 아직 불명확하기 때문이다. 또, 지난 4월 20대 총선 공천의 ‘큰 그림’을 그렸던 공천혁신추진단(단장 원혜영 의원)과의 역할 분담도 껄끄러울 수 있다.

▶ 관련기사 ◀
☞ 김상곤 “혁신, 이룰 수 있을 것”···새정치聯 혁신위원장 수락
☞ 김상곤 前 교육감 "고민끝 혁신위원장 수락…제1야당 바로서야"
☞ 안철수가 밀던 조국, 혁신위원장 물거품..김상곤 대두
☞ 조국 교수 "기득권 포기한 혁신 약속만이 감동"
☞ 조국, 새정치 4대 쇄신방안 "현역 교체 40%↑ 실행"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