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대통령, 수사 받겠다 약속해놓고 잉크도 마르기 전에 찢어버려”

박 대통령의 2차 대국민 사과성명도 거짓, 대통령 품격 지켜달라
대통령 업무 복귀 시작했기에, 무엇보다 거국내각 총리 선임 중요
  • 등록 2016-11-18 오전 9:58:54

    수정 2016-11-18 오전 9:58:54

[이데일리 선상원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거부하고 국정재개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 대해, “무엇보다 급선무는 총리의 선임이라 믿는다. 촛불 질서 유지와 민심의 흐름, 대통령 청와대 친박의 반격을 주시하며 야권 공조로 4자회담을 통한 거국중립내각 총리 선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정희 동상을 광화문에 세우자는 정홍원 전 총리는 마녀사냥식 운운하며 반격 모드에 가담했고 촛불은 촛불일 뿐 바람이 불면 꺼진다는 친박 의원, 대통령을 인민재판할 수 있냐는 친박 대표, 검찰 수사를 방해하는 대통령의 반격은 국민의 분노 불안에서 혼란 속으로 나라를 이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위원장은 “야3당 대표회담에서 국민은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지만 대통령은 반격과 정상 업무 복귀를 사실상 시작했기에 무엇보다 먼저 거국중립내각의 총리 선임을 위한 영수회담, 총리 선임과 인적 청산 개각, 대통령의 검찰 수사, 국정조사와 특검으로 국민여론을 등에 업고 질서있는 퇴진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하야 의사가 없다고 했지만, 만약 대통령이 하야 하거나 국회가 탄핵을 의결하면 현 황교안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하게 되는데, 이는 박근혜 정부의 연장이지, 국민들이 원하는 박 대통령의 퇴진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하야나 탄핵에 앞서 국회추천 총리를 세워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 전날 열린 야3당 대표회담에서는 이를 논의했지만 합의문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박 위원장은 “추미애 대표께서 단독 영수회담 제안의 타이밍 실패를 거론하며 지금은 강하게 퇴진 운동이 필요하다 하여 제가 거들어 드렸다. 무엇보다 야권공조가 중요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야권공조를 유지하기 위해 거국중립내각 총리 선임 문제를 전면화하지 않았지만,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고 상황이 변하면 다시 총리 선임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 변호인이 검찰이 제시한 18일을 넘겨 내주에 조사받겠다고 한데 대해, “대통령의 2차 대국민 사과 성명도 거짓이었네요. 분명히 검찰 수사도 특검 수사도 받겠다고 약속했건만 잉크도 마르기 전 찢어버린다면 왜 발표하셨습니까”라고 반문했다.

박 위원장은 “최순실 기소 전에는 수사를 못 받겠다며 수사 시기도 정하십니까. 기소를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 수사한다. 수사 방해하면서 최순실 구하기에 대통령께서 나섰느냐”며 “당장 검찰 수사 받아 마지막이라도 대통령님의 품격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데일리 한대욱 기자] 박지원(사진 왼쪽부터)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만나 회동 전 손을 맞잡고 있다.
▶ 관련기사 ◀
☞ 박지원 “야3당 대표회담서 청와대 영수회담 다시 제안”
☞ 박지원 “영수회담 재개..야3당 합동 의총은 아직”
☞ 박지원 “대통령 정면돌파로 나오면, 뒷문으로 도망치게 될 것”… 강력 경고
☞ 박지원 "朴대통령 LCT비리 조사 지시 '환영'..최순실게이트는?"
☞ 박지원 "文 호남 무시 발언 취소하고 사과하라"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