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SRE 산업편)②GS건설 신용등급 논란

9개월만에 등급상향.."상당히 의외"
  • 등록 2009-11-06 오후 2:00:30

    수정 2009-11-06 오후 2:00:30

[이데일리 이진철기자] 회사채시장 전문가들은 국내 대형건설사인 GS건설(006360)현대건설(000720)의 신용등급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건설업종의 리스크를 감안할 때 `AA-` 등급을 부여한 것이 적절치않다는 것이다.
 
<이 기사는 6일 13시 20분 실시간 금융경제 터미널 `이데일리 마켓포인트`에 출고됐습니다. 이데일리 마켓포인트를 이용하시면 이데일리의 고급기사를 미리 보실 수 있습니다.> 

◇ 건설업 신용등급, 이렇게 높아도 돼?

10회 SRE에서 응답자 115명중 23명(20%)은 GS건설의 신용등급이 적정하지 않다고 했다. 지난 4월 실시된 9회 SRE에서 GS건설 등급에 불만을 나타낸 응답자가 8명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크게 늘어난 것이다. 현대건설은 7명으로부터 등급이 적정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았다.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이 두 곳은 최근 신용등급이 A+에서 AA-로 한단계 올랐다. SK C&C나 현대백화점, LG텔레콤, 미래에셋증권과 같은 등급이 된 것이다.

SRE 한 자문위원은 "GS건설과 현대건설이 건설업종의 선도업체로 회사 사정이 양호하다는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그러나 이들 업체들이 높은 등급을 받음으로 인해 건설업 자체의 실링이 높아지는 효과가 발생하는데, (응답자들은) 이를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건설업은 일반 제조업과 달리 사업진행상의 불확실성이 높고 레버리지가 높은 특성이 있는데, 너무 후하게 등급을 준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건설업 구조조정속도에 비해 등급 상향이 빠르게 이뤄진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GS건설은 지난해 12월 신용등급이 떨어졌다가 불과 9개월만에 원상태로 복귀했다.

다른 자문위원은 "작년만 해도 건설업체에선 `AA-` 등급이 없을 줄 알았다"면서 "현대건설과 GS건설의 등급상향은 상당히 의외"라고 평가했다.

◇ "IFRS 파장도 고려했어야"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에 따른 영향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IFRS는 국제회계기준(IAS: 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s)에 대한 국제 민간회계 단체인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에 의해 작성 및 공표되는 회계기준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2011년부터 모든 상장사들이 IFRS를 도입해야 한다.

이 경우 건설사들은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위해 설립한 페이퍼컴퍼니의 부채를 연결재무제표에 표시해야하기 때문에 장부상 부채비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또 아파트를 지을때 지금까지는 진행기준에 따라 매출과 순익을 잡아왔으나, 앞으로는 완공 이후 판매시점에 이를 반영해야해 매출이나 순익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

또 다른 자문위원은 "IFRS가 도입돼 건설업체에 적용되면 부채비율이 지금보다 두배이상 오르고, 매출이 발생하지 않을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면서 "이런 상황을 앞두고 건설업체의 신용등급을 올린 시기가 맞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SRE에서 건설부동산서비스업에 대한 신용위험이 상승했다고 응답한 전문가는 31명으로 나타났다. 지난 9회 조사에서 응답자 79명이 건설업의 신용위험을 지적한 것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이다.

자문위원 사이에선 "건설업종의 리스크가 줄어들었다기 보다는 조선업종과 해운업종의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부각되면서 응답자가 줄어든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 관련기사 ◀
☞GS건설, 31.1억弗 규모 루와이스 플랜트공사 수주
☞GS건설, 31.1억弗 규모 루와이스 플랜트공사 수주(1보)
☞(3Q건설사실적)③수주-현대건설 `서프라이즈`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