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장모 측 "'X파일' 이어 주가조작? 정치공작 의심"

  • 등록 2021-06-22 오전 10:09:28

    수정 2021-06-22 오전 10:27:23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 연루 의혹이 불거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장모 최모 씨가 깊이 관여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대해 최 씨 측은 “검찰이 ‘저급한 정치공작’에 이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강력히 의심된다”고 반박했다.

최 씨 측 손경식 변호사는 22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윤석열 X파일’ 등 괴문서가 유포된 것에 바로 연이어 ‘검찰발 허위 기사’가 보도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내에 있는 우당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 변호사는 “본건은 작년 3월부터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당시 검사장 이성윤)가 1년 4개월이나 수사하고도, 주가조작 자체가 인정되지 않아 수사팀이 주가조작으로 누구도 기소를 못 하고 공소시효를 넘긴 사안이며, 최 씨는 소환조사 조차 받은 사실이 없다”고 했다.

이어 “주가조작이라면 수사팀이 왜 최 씨에 대한 소환조사 조차 하지 못하고 공소시효를 넘겼는지 의문”이라며 “또 관련 의혹사항은 2013년 금감원, 경찰 내사에서 모두 혐의없음으로 종결된 사안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 씨는 도이치모터스 관계자는 물론 그 누구와도 주가조작을 공모하거나 이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음을 명백히 밝히며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강력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손 변호사는 “검찰 수사상황을 토대로 위와 같은 허위사실이 유포된 것에 대하여 심히 유감을 표한다”며 “최근 법무·검찰은 ‘정권을 겨냥하는 수사 상황’이 보도된 것에 강력히 대응한 바 있는데, 본건과 같이 이미 공소시효가 도과된 사건의 내용을 언론에 흘린 사안에 대하여도 그 유출 경위를 철저히 확인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전날 CBS노컷뉴스는 “검찰이 최 씨와 도이치모터스 등기이사였던 A씨가 2010년 9월부터 2011년 초까지 수십 차례 동일한 IP에서 주식계좌에 접속한 사실을 확인했다. 즉, A씨와 최 씨가 같은 장소에서 번갈아가며 접속해 주식을 거래한 셈”이라며 “최 씨는 자신의 거래계좌와 보유 주식을 제공하고, 실제 주식 거래는 A씨가 도맡는 식의 시세조종이 벌어졌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2010년 9월 1일 2600원이던 도이치모터스 주가는 이듬해 3월 2일 6340원으로 두 배 이상 치솟았다”고 보도했다.

최근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이른바 ‘윤석열 X 파일’이 정치권을 달구고 있는 가운데, 김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등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은 반부패수사2부가 담당하고 있다. 이 사건은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2010~2011년께 시세조종을 통해 주가를 조작했고, 김 씨가 여기에 연루됐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한국거래소로부터 이상거래 정황을 넘겨받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사건 역시 처분이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윤 전 총장의 대권도전 일정도 장모의 재판과 관련해 미뤄질 가능성도 제기됐다.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전 대변인은 지난 21일 CBS 라디오에서 “지금 일각에서는 27일 (대권 도전을) 선언한다고 그러는데 안 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며 “7월 2일 장모 재판이 있다. 판결 선고가 있는데 그 결과를 지켜볼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