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무원 안전사고..국민께 죄송"(종합)

정종섭 장관 기자회견.."유족께 깊은 조의, 최대한 지원"
"사고원인 조사 중..메르스 관련 중단 지시 없어 연수 진행"
"유가족 27명 현지 방문 예정"
  • 등록 2015-07-02 오전 10:33:27

    수정 2015-07-02 오후 2:17:36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행정자치부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중국 연수 과정에서 발생한 버스 추락사고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행자부는 메르스(중동호흡기 증후군) 사태 이후에도 연수를 중단하라는 지침은 없었고 안전수칙을 충실히 지키도록 했다며 책임 문제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정종섭 행정자치부(행자부) 장관은 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학습 중 안전사고가 발생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한 대국민 채널은 행자부가 맡기로 했다.

정종섭 장관은 “어제 중국에서 발생한 지방행정연수원 현장학습 차량 사고로 소중한 목숨을 잃은 분들과 유가족들께 깊은 조의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외교부 및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피해자 가족분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부상자 치료 및 사고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성렬 지방행정실장은 사고 원인과 관련해 “중국 공안에서 조사 중”이라며 추후에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실장은 메르스 사태에도 연수를 진행한 배경에 대해 “(메르스 발병 이후) 공무원 연수 프로그램을 중단하라는 방침은 없었다”며 “메르스 관련한 안전조치와 수칙, 교육 준수를 강조하고 철저히 지키도록 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오늘 8시 비행기로 유가족 두 분이 출국했다”며 “2명 이외에도 현재 25명의 가족이 현지 방문 의사를 밝혀왔다. 정부는 그 부분에 대해서 안내와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지에 있는 여타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바로 프로그램, 교육을 중단하고 귀국하는 일정을 생각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이라서 공무상 사망·부상에 해당된다”고 밝혀, 사상자들에 대한 공무상 사망·부상 처리 방침을 확인했다.

한편, 행자부는 한국인 탑승자는 지자체 공무원 24명, 지방행정연수원 지원관 1명, 여행사 사장 1명으로 이중 10명이 사망하고, 5명이 중상, 11명이 경상을 입었다고 발표했다.

사망자는 지자체 공무원 9명과 여행사 사장, 중상자는 지방행정연수원 지원관 1명과 지자체 공무원 4명, 경상자는 지자체 공무원들로 조사됐다. 버스 탑승자는 총 28명(한국인 26명+중국인 2명)으로 중국인 2명은 중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행자부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 등 우리 국민 26명이 탑승한 버스 한 대가 지난 1일 오후 4시30분경(한국시간) 중국 길림성 집안에서 단동으로 이동 중 다리에서 추락했다. 사고 직후 행자부, 외교부 등은 현지 조사팀을 급파했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사진=행자부).
▶ 관련기사 ◀
☞ [일문일답]"중국 연수 메르스로 중단 지시 없어 진행"
☞ 공무원 버스추락 사고..사망 10명·중상 5명·경상 11명(종합)
☞ 행자부 장관 "공무원 유가족께 깊은 조의..최대한 지원"(2보)
☞ 행자부 "공무원 연수 즉각 중단하고 귀국 추진"(3보)
☞ 행자부 "메르스 관련 안전 강조..사망 공무원 순직 적용"(6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