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의 생산 거점
평택 공장은 말 그대로 쌍용차의 생산 거점이다. 1979년 준공 이래로 꾸준히 자동차 생산을 이어가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평택 공장은 2017년 기준으로 총 26만 평 규모의 부지에 총 3개 조립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란도 C와 티볼리, 티볼리 에어를 담당하는 조립 1라인을 시작으로 체어맨 W와 티볼리 그리고 코란도 투리스모를 생산하는 조립 2라인은 차량에서도 볼 수 있듯 모노코크 플랫폼의 생산을 담당한다. 한편 G4 렉스턴과 코란도 스포츠는 프레임 플랫폼 차량의 생산을 담당하는 조힙 3라인에서 생산된다. 총 생산 능력은 연간 25만대 수준.
이번 견학에서는 G4 렉스턴의 쿼드 프레임 위에 올려지는 차체의 생산 과정과 쿼드 프레임 위에 부품을 얹고 조이며 자동차를 완성해가는 ‘조립 공정’을 살펴볼 수 있었다. 기자는 몇 차례 다른 브랜드, 혹은 관련 업체의 공정을 수 차례 견학했던 만큼 그 공정은 꽤나 익숙한 모습이었다.
견학의 시작은 프레임 플랫폼을 사용하는 G4 렉스턴과 코란도 스포츠의 차체를 생산하는 차체 2공장으로 시작됐다. 로봇팔의 용접으로 인해 스파크가 간간히 튀는 공장의 내부는 말 그대로 ‘높은 자동화율’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차체 2공장에는 생산 담당 직원 19명을 비롯해 품질 검사 담당 5명, 그리고 사무직 등 40명 만이 근무하고 있기 때문이다.
차체 공정을 살펴 본 후 자리를 옮겨 G4 렉스턴과 코란도 스포츠의 조립을 담당하는 조립 3라인을 찾았다. 조립 3라인에서는 꽤나 많은 근로자를 만날 수 있었다. 실제 조립 라인에는 사무직원을 포함해 총 292명의 직원이 G4 렉스턴과 코란도 스포츠를 생산을 담당하고 있었다.
시대가 달라진 만큼 시장의 차량들을 대부분 모노코크 방식을 따르고 있다. 최근 프레임 바디의 차량 생산 과정은 쉽게 볼 수 없는 이벤트처럼 변했다. 그 때문에 프레임 공정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프레임을 뒤집어’ 조립하는 것을 살펴 볼 수 있어 기자 입장에서는 꽤나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이 과정에서는 도어를 마지막에 장착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공정을 볼 수 있었다. 도어의 조립을 가장 마지막에 배치해 불필요한 차체손상을 막고 업무 효율, 안전을 고려한 선택이다. 참고로 트림 라인은 방음 및 전장을 담당하는 1라인과 내외장재를 담당하는 2라인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평택공장에서는 15만 5천 여대가 완성되어 고객에게 전달됐다. 이는 평택공장의 생산 능력의 2/3 남짓한 수준이다. 86.7%에 이르는 가동율을 자랑하며 2교대로 운영되는 조립 1라인을 제외하면 조립 2라인과 3라인은 1교대로 운영되며 가동율 역시 29.8%와 54.1% 수준이다.
다행이라고 한다면 G4 렉스턴의 효과가 확실히 존재한다고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조립 3라인은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8시간 동안 주간 근무가 이뤄지는데 G4 렉스턴 출시 이후 오후 9시까지 추가근무가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2교대 체제의 도입도 고려 중이라니 더욱 반가운 소식이었다.
공장 견학이 있기 전 공장의 한 관계자가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다. 그 동안 많은 성원에도 부응하지 못했던 점과 티볼리 시리즈 및 G4 렉스턴에 대한 관심에 대한 인사였다. 그리고 점점 좋아지는 현재와 미래에 대한 기대가 모두 담긴 목소리였다. 그 순간 기자의 머리 속에서는 70m 높이의 그 굴뚝이 떠올랐다.
때문일까? 쌍용차의 노력이 담긴 소형 SUV, 티볼리의 출시는 ‘노동자 복직’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했다. 그리고 티볼리에 이어 이번에 출시된 프리미엄 대형 SUV, G4 렉스턴의 성공 그리고 그로 인한 복직의 희망 역시 커지고 있다. G4 렉스턴이 회사의 수익성 개선과 노동력 확보의 필요성으로 꼭 이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