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김건희 행태, 윤석열 '쩍벌' 보면 '건방기' 보여…"

  • 등록 2022-05-03 오전 10:06:35

    수정 2022-05-03 오전 10:06:35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전 민주당 대표)가 언론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아내 김건희 여사를 겨냥해 “벌써부터 ‘건방기’가 보인다. 국민께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균형을 잡아주실 것”이라고 맹폭했다.

3일 송 후보는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김건희씨가 외교부 장관 공관에서 한 행태라든지 윤 당선인이 당선되자마자 ‘쩍벌남’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 벌써부터 ‘건방기’가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부인 김건희 여사. (사진=뉴시스)
송 후보의 발언은 전날 우상호 의원이 ‘믿을만한 소식통’의 발언을 근거로 김씨가 외교장관 공관에서 했다는 행동을 전한 것에 근거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 당선인 측 청와대이전TF는 “매우 악의적이고 날조된 허위 사실”이며 “외교부와 사전 조율을 통해 외교부의 승인 하에 현장 답사를 진행했다”고 반박했다. 또 우 의원에 대해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송 후보는 서울시장 선거를 ‘윤석열 정부와의 한판 승부’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 “서울시장 선거는 대선 후반전이다. 윤석열 정부를 위해서라도 국민께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예방백신을 놓아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송 후보를 선택하는 것이 균형을 잡는 일인 것이냐는 질문에는 “윤 당선인이 ‘하나 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당선 사례 플래카드를 썼다. 그런데 안철수 후보가 부탁한 인사는 다 배제하면서 팽시키고 유승민 후보에게는 사실상 자객을 보내 팽시켰다. 홍준표 후보도 팽시키려 했는데 못 했다.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을 중심으로 한 협소한 정치력으로는 국민 통합이 어렵다. 중앙정부는 윤 당선인이, 지방정부는 민주당이 해야 국민통합이 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연합뉴스)
송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과 관련 “(윤석열) 정권이 지나고, 민주당이 재집권하면 (대통령 집무실이) 청와대로 다시 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 입장에서 정부는 임차인인데, 임차인이 임대인 동의 없이 집을 마음대로 고치면 되겠느냐”고 설명했다.

송 후보는 “청와대에 다시 못 갈 이유가 있나.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주겠다는 (윤 당선인의) 말은 틀린 말이다. 이미 문재인 대통령 재임 때 국민 80만명이 청와대를 구경했다. 이미 돌려준 것이다. 내가 전에 청와대에서 봤는데 녹지원 쪽에 유치원생이 방문 오면 문 대통령이 지나가다가 악수도 해주고 사진도 찍어주더라. 이게 훨씬 더 실감나지 않겠나. 조선시대 왕릉도 아니고, 국민 입장에서 대통령이 떠난 청와대를 보고 싶겠나”라고 했다.

용산 청사를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국방부 청사로 들어가면 오히려 접근이 더 어려워진다.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는 말이 있는데, 군인이 총 들고 있는 공간이 훨씬 요새처럼 소통을 차단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검찰 독재 시절이 될 것이다”라고 우려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