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유동규가 던진 휴대전화…쓱 보고 주워간 남성

  • 등록 2021-10-19 오전 10:20:45

    수정 2021-10-19 오전 10:20:45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으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달 29일 검찰 압수수색 당시 창문 밖으로 휴대전화를 던질 때 상황이 그대로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이 공개됐다.

18일 채널A에 따르면 해당 CCTV 영상에는 지난달 29일 오전 8시 19분께 인도 위로 휴대전화가 떨어지는 모습이 전부 녹화됐다. 떨어진 휴대전화는 반대편 건물 9층에서 유 전 본부장이 던진 것이었다.

(영상=채널A 방송화면 캡처)
이를 두고 당시 행인들은 무심한 듯 휴대전화를 지나쳤다. 우산을 쓰고 가는 한 여성은 떨어진 휴대전화를 힐끗 쳐다보더니 이내 가던 길을 재촉했다. 마주 오던 남성은 가던 길을 멈추고 휴대전화에 관심을 보였지만 역시 그냥 지나쳤다.

그리고 약 28분 뒤 흰색 웃옷을 입은 남성이 이 휴대전화를 가져갔다. 이 남성은 허리를 굽혀 휴대전화를 주운 뒤 빗물을 털고 맞은편 도로로 재빠르게 사라졌다. 남성은 마치 그곳에 휴대전화가 떨어져 있는 것을 알았던 듯 망설임 없는 모습을 보였다.

대장동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사진=연합뉴스)
앞서 유 전 본부장은 검찰이 압수수색을 시작하고 약 4분 뒤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져 증거를 인멸한 의혹을 받았다. 떨어진 휴대전화는 일주일 뒤 시민단체의 고발장을 접수한 경찰이 CCTV 영상을 보고 하루 만에 확보했다.

현재는 국가수사본부 디지털포렌식센터에서 이 휴대전화를 분석 중이지만, 떨어질 때의 충격으로 파손 상태가 심각해 수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는 별개로,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의 지인이 보관하던 옛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검찰은 옛 휴대전화 안에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된 중요 자료나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과 주고받은 연락 등이 남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 전 본부장은 최근 검찰 수사에 문제를 제기하며 법원에 자신의 구속 여부가 합당한지 판단해 줄 것을 청구했다. 구속적부심은 19일 열리며 결과는 이날 오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