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北 도발 대비책 주문..安 회동 무응답(종합)

  • 등록 2014-04-07 오전 11:34:26

    수정 2014-04-07 오전 11:34:26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7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무인항공기 침투 등 각종 도발에 대한 대비책을 지시했다. 또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본격 추진을 통한 성과 도출을 주문했다. 아울러 최근 논란이 된 청와대 행정관들의 비위 및 솜방망이 처벌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나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제안한 회담에 대해선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북한이 미사일을 계속적으로 발사하고 있고, 정찰을 강화하는 것을 심각하게 봐야 한다”며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서 어떤 도발도 즉각 차단·격퇴할 수 있는 대비책을 강구해야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최근 논란이 된 북한 무인항공기 침투와 관련해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회의를 시작하면서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와 추가 핵실험 가능성 위협, 그리고 서해 NLL 이남에 대한 포격과 북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무인 비행체들이 발견되면서 많은 국민들과 특히 휴전선 인근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북한제 추정 무인기가 우리나라를 전방위로 정찰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동안 우리 군당국이 관련 사실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던 것은 방공망 및 지상 정찰 체계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루 빨리 대비책을 강구해서 주요 시설 부분의 경계 강화와 안보태세 유지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관계 수석은 국방부와 면밀히 검토해서 빠른 시일 내에 보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또 한국개발연구원(KDI) 발표를 언급하면서 “우리 경제는 완만한 경기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진단되고 있다”며 “경기 회복을 계속 살려나가서 2분기가 경기회복의 전환점을 넘어 경제도약의 본격적인 디딤돌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총리를 중심으로 한 경제팀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59개 세부실행과제를 본격 추진하고, 규제개혁도 지난번 민관 끝장 토론을 계기로 더욱 속도를 내서 가시적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각 수석들이 꼼꼼하게 챙겨달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최근 청와대 일부 행정관들이 비위를 저지르고도 징계를 받지 않고 원소속 부처로 돌아가 근무해 논란이 됐던 것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사회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지도층과 고위공직자들이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대통령비서실에 근무했던 일부 행정관들의 잘못된 행동과 사후 조치 과정에서 대통령비서실부터 솔선수범하지 못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청와대 내부) 공직기강을 바로잡고 내부 자체개혁을 해달라. 이런 사례를 계기로 고위공직자를 포함한 사회 지도층부터 더욱 솔선 수범해서 비정상적인 것들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이 ‘매우 유감’이란 표현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청와대 비서실 인사들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안 공동대표가 제안한 회담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안 공동대표는 지난 4일 청와대 면회실을 찾아와 박준우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기초공천 무공천 등 국정현안 논의를 위한 박 대통령과의 회동을 요구한 상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