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전팀 뭐하나” 나토 공식 홈피에 눈 감은 尹대통령 사진이…

‘외교적 결례’ 지적 잇따라
  • 등록 2022-06-30 오전 10:21:50

    수정 2022-06-30 오전 10:21:50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눈을 감은 순간 찍힌 사진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와 논란이 일고 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스페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이페마 컨벤션센터에서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 4개국 정상 및 나토 사무총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윤 대통령의 모습 (사진=나토 공식 홈페이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이른바 ‘노룩(No Look) 악수’에 이어 나토 사무총장과의 면담이 갑자기 연기돼 윤 대통령이 30분 동안 기다리다 발길을 돌리는 일까지 겹치면서 ‘외교적 결례’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29일(현지시각) 나토 공식 홈페이지에는 윤 대통령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 중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등과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 4개국 자격으로 함께 찍은 사진이 게재됐다.

나토 측과 아태 파트너국 정상 사진은 해당 사진이 유일한데, 윤 대통령 홀로 눈을 감은 모습이었다. 윤 대통령 옆으로 나란히 선 다른 정상들은 모두 환하게 웃고 있었다. 이에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외교적 결례가 아니냐는 지적이 쇄도했다.

상당수의 누리꾼들은 “나토에서 공식 사진을 이런 걸로 올린 거냐” “의전팀은 일 안 하냐” “사진을 달랑 한 컷만 찍은 것도 아닐 텐데 왜 하필 저 사진을 올렸는지 의문이다” “의전팀이 공식 문의해야 하는 거 아니냐” 등의 반응을 보이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왕궁에서 열린 스페인 국왕 내외 주최 갈라 만찬에서 기념촬영 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나토 정상회의 사무국 동영상 캡처)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28일(현지시간) 오후 6시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한-나토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나토 측이 갑작스럽게 면담을 연기하면서 윤 대통령은 현장에서 약 30분 넘게 대기하다 발걸음을 돌렸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의전이 잘못된 것 아니냐” “외교 결례 아니냐”는 등의 지적이 나왔다. 그러나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반적 상황이라면 그런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핀란드·스웨덴의) 나토 가입 문제로 (상황이) 워낙 긴박하게 돌아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자외교가 정신없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일정을 잡다 보면 불가피한 사정이 생기고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들이 있는 것”이라며 “나토 측이 우리 쪽에 양해를 구할 만큼 충분히 양해를 구하고 그렇게 했다”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의 ‘노룩 악수’도 논란이 됐다. 전날 바이든 대통령은 스페인 국왕 주최 환영 만찬장에서 윤 대통령과 첫인사를 나눴다. 당시 상황이 담긴 유튜브 영상을 보면 마지막으로 입장한 바이든 대통령은 중앙의 본인 자리를 찾아 걸어가면서 윤 대통령과 악수했다.

이 과정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시선은 다음으로 악수할 루멘 라데프 불가리아 대통령에게 향해 있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이 손만 형식적으로 건넸다며 ‘노룩 악수’가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반면 바이든 대통령이 연단에서 미리 기다리던 정상 가운데 윤 대통령에게 가장 먼저 손을 건네며 인사했다는 반론 성격의 평가도 나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