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듯 모를듯 '장마철 식품관리 상식'

  • 등록 2014-07-23 오전 10:49:08

    수정 2014-07-23 오전 10:49:08

[이데일리 안승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에 따르면 식품 이물 발생건수는 더위가 시작되는 5월부터 증가한다. 특히 덥고 습한 장마철은 곰팡이나 세균이 증식하기에 최적의 조건이다. 우리가 몰랐던 장마철 식품관리 상식을 몇 가지 정리했다.

장보기는 순서 신경 써야

장마철에는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식재료 준비부터 철저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신경 쓸 부분은 식재료 구매할 때의 장보기 순서다. 냉장이 필요없는 제품(쌀, 통조림 등)→냉장 가공식품(채소, 과일류, 햄, 요구르트 등)→육류→어패류 순으로 구입해야 하고, 식품 구매 시간은 1시간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

장을 본 식재료를 차에 싣고 장거리를 이동하거나 집안에서 실온에 방치하는 것은 금물이다. 육류, 어패류를 실온(25℃)에 방치하면 60분 이내 약 20℃까지 식품 온도가 상승한다. 당연히 구매 후 냉장보관해야 하고, 24시간 이내에 먹을 수 없다면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다.

살짝 핀 곰팡이, 떼어내고 먹으면 괜찮다?

곰팡이는 25℃∼30℃, 습도가 60∼80% 이상에서 잘 생긴다. 장마철 고온 다습한 날씨에는 땅콩, 옥수수 등에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곰팡이가 생긴 경우, 그 부위를 제거한 후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금물이다.

곰팡이가 생성한 아플라톡신(aflatoxin) 등의 독소는 간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1급 발암물질이다. 가열로도 제거되지 않는다. 따라서 식품 일부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아깝더라도 전체를 버리는 것이 좋다.

시리얼, 입구만 막았다고 끝?

시리얼은 제품 특성상 여러 번에 나누어 먹게 된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제품 개봉 후 뜯었던 입구부분만 밀봉해 보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방부제나 인공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천연곡물 시리얼의 경우 개봉상태로 시간이 지나면 벌레가 침투할 수 있다.

특히 벽면이나 바닥 틈새에 서직하는 화랑곡 나방 등의 해충은 비닐을 뚫고 들어올 수 있을 정도로 침투력이 좋다. 따라서 보관할 때 가급적 밀폐용기에 담는 것이 가장 좋다.

양파-식빵, 감자-사과, 함께 두면 좋아요


감자와 양파 등은 주로 베란다 실온에서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많은 양을 보관하면 싹이 나버리기 일쑤다. 양파를 보관할 때는 봉투에 식빵 한쪽을 함께 넣으면 싹이 트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감자는 사과와 함께 넣어두면 좋다. 사과에서 감자의 발아를 억제하는 가스인 에틸렌이 나와서 싹을 틔우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양파와 감자를 한 곳에 보관하면 안된다. 둘 다 쉽게 무르고 상하기 때문에 반드시 분리해서 보관해야 한다.

생활 속 상한음식 활용법

제대로 보관해도 다 먹지 못하고 상하거나 버리는 음식이나 식재료가 나오기 마련이다. 이런 것도 갂므 쓰임새가 있다.

싹튼 감자는 물 때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잘라서 욕실 타일 틈, 부엌 싱크대 등을 문지르거나 강판에 갈아 욕실 실리콘 등에 얹어두었다가 닦아내면 제거하기 물때까지 말끔히 없어진다.

상한 분유는 흰 와이셔츠 세탁시 풀을 먹인 효과를 낼 수 있다. 세탁할 때 마지막 헹굼 물에 상한 분유 한 스푼을 넣은 뒤 헹구면, 와이셔츠 깃을 빳빳하게 세울 수 있다. 유통기간 지난 우유는 귀금속 광택제나 가죽 광택제로 사용할 수 있다.

상한 사과는 카스텔라나 케익류의 촉촉한 빵과 함께 냉장 보관하면, 빵에 수분을 공급해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장마철에는 식재료의 보관도 중요한 시기“라며 ”밀폐되어있는 식품이 아니라면 남기지 않고 한번에 먹을 만큼씩만 구매하는 것도 요령“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