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충분한 버스 공급력 확보와 환승 시스템이 갖춰질 때까지 탄력적인 입석 운영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당장 이달 말 서울·수도권 148개 대학이 개강을 앞둔 상황에서 입석 금지 조치가 오히려 교통 혼잡을 유발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증가가 예상되는 이동 수요는 5000여명으로, 사실상 광역버스 추가 운행만으로는 우려되는 교통난을 해결하기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는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수도권 한 버스회사가 입석 제한을 하면서 시작됐다. 입석 제한으로 출근길 혼잡이 커지자 정부는 버스 운행 횟수를 늘리고 전세버스를 도입하는 등 지난달 16일부터 광역버스 좌석제(임석 금지) 대책을 시행했다.
국토부는 이번 입석 재허용을 한시적인 유예 조치라고 밝히고 있지만 새로운 시스템이 정비될 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국토부와 수도권 3개 지자체(서울·경기·인천시)는 이동 수요 급증에 대비해 오는 25일부터 광역버스 203대를 추가 투입하고,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전철도 추가 운행하기로 했다.
25일부터 수도권 전철 운행 횟수도 늘어난다. 정부는 경부선(병점~영등포) 급행 전동열차 4회, 분당선(신수원·죽전~왕십리) 6회, 경인선(동인천·부평·구로~용산) 급행 전동열차 6회 등 총 16회를 증편하기로 했다. 다음달 20일부터는 용인경전철 환승 할인도 시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