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부시장 돌출발언 강하게 질책…무한한 책임감 느껴”

취임 100일 맞아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
“상대 탓은 부적절한 언행…방역에 총력”
  • 등록 2021-07-16 오전 11:55:25

    수정 2021-07-16 오전 11:55:25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100일을 맞은 16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코로나19 방역 책임을 두고 정부를 비판한 서울시 정무부시장 발언을 공식 사과했다. 또 일률적인 규제와 격리 위주의 방역에서 벗어나 실효적인 방역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16일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을 열어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돌출발언에 대해 사과 말씀을 드리겠다”며 “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도 모자란 위기 상황에서 공직자가 상대의 탓을 하는 것은 부적절한 언행을 한 것에 대해 강하게 질책했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김도식 시 정무부시장은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을 통해 “일부 정치인들이 코로나 4차 대유행에 대해 서울시 방역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청와대와 정부가 과학방역이 아니라 내년 선거를 앞두고 경기부양을 내세운 정치방역을 하느라 현 사태를 야기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발언이 큰 파문이 일자 김 부시장은 입장문을 배포한 지 1시간 30분만에 돌연 서울시 입장이 아닌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오 시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돼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4차 대유행으로 시민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소상공인의 희생과 인내가 임계점에 도달한 상황에서 그 책임을 두고 가짜뉴스가 횡행하고 정치적 공방까지 일고 있어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방역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 따로 있을 수 없고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막고 현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보다 실효적인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그동안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일률적 규제와 격리 위주 방역에 치중했다”며 “더는 국민께 희생과 인내를 요청할 수 없고, 이번 4차 유행으로 그 한계도 절감했다. 더욱 실효적인 방역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오 시장은 시의 독자적 방역 정책보다는 중앙정부와 협력하겠다는 방침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이 취임 직후 제시했던 ‘서울형 상생방역’은 업종·업태별 영업제한 시간 등을 달리하는 내용을 담았지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원만한 협의를 이루지 못해 결국 일부 자치구에서 시범사업을 하는데 그친 바 있다.

이날 취임 100일을 맞은 오 시장은 코로나 확산 상황이 진정되면 서울의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그는 “지난 100일간 서울의 미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해서 완성 단계에 이르렀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위중한 만큼 당분간은 방역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어 “4차 유행이 조금 진정되면 시민 여러분께 서울의 미래 비전을 설명드리고 함께 희망을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