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혁빈 스마일게이트 창업자, 보관문화훈장 수훈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49명 수상자 발표
'기생충' 곽신애·'킹덤' 이상백 대통령 표창
박양우 "콘텐츠산업에 아낌없이 지원할 것"
  • 등록 2020-12-03 오전 9:57:13

    수정 2020-12-03 오후 9:46:28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권혁빈 스마일게이트그룹 창업자가 보관문화훈장을 수훈한다. 또 영화 ‘기생충’을 제작한 바른손이앤에이 곽신애 대표는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이들을 포함한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의 7개 부문·총 49명(건) 수상자를 3일 발표했다. 시상식은 오는 8일 서울 콘텐츠코리아랩(CKL) 공연장에서 수상자만 참석하는 약식 행사로 진행된다.

올해 12번째를 맞은 콘텐츠 대상 시상식은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을 빛낸 종사자들과 작품을 시상하는 자리로,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주관한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그룹 창업자
특히 올해는 콘텐츠 해외 진출 유공 부문에 문화훈장을 신설했다. 콘텐츠업계 종사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신한류 확산에 더 큰 추진력을 확보하려는 취지에서다.

최고 영예의 보관문화훈장은 권혁빈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창업자(비전제시최고책임자)가 수훈한다. 권 창업자는 유명 게임인 ‘크로스파이어’, ‘에픽세븐’, ‘로스트아크’ 등을 개발해 전 세계 80개국 이용자 6억 7000만 명을 확보하고, 누적 사용료(로열티) 수출액 약 3조 5000억 원 달성했다.

2012년 설립한 ‘스마일게이트희망스튜디오’의 이사장으로도 재직하며, 국내외 소외계층의 아동·청소년들이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사회 공헌에도 앞장서왔다.

해외진출유공 부문에서는 곽신애 바른손 이앤에이 대표와 이상백 에이스토리 대표가 대통령표창을 받는다. 곽 대표가 제작한 영화 ‘기생충’은 제72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제92회 아카데미 작품상 등 4개 부문을 수상해 신한류 확산과 한국영화의 위상 제고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이 대표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만든 좀비 드라마 ‘킹덤’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를 통해 190여 개국에 27개의 언어로 제공돼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부문에서는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신원호 CJ ENM 감독과 ‘대기획 23.5’의 최필곤 KBS 감독이 대통령표창을 받는다.

신 감독은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특유의 세심하고 감각적인 연출력을 발휘해 유쾌하고 따뜻한 드라마를 완성했고, 최 감독은 ‘대기획 23.5’에서 세계 최초로 남수단의 딩카족과 인도의 향수마을 등을 선보여 한국 다큐멘터리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다.

게임산업발전유공 부문에서는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와 서태건 WCG 대표가 대통령표창을 받는다. 남궁 대표는 ‘카카오게임즈’의 대표로 재직하며 3000만 불 수출의 탑을 달성하는 등 국산 게임 콘텐츠의 세계화에 크게 기여했으며, 서 대표는 게임문화를 진흥하는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밖에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스마트스터디의 ‘아기상어 올리 뚜루루뚜루’ △캐릭터 부문에서 EBS의 ‘자이언트 펭TV’ △만화 부문에서 시우(SIU) 작가의 웹툰 ‘신의 탑’ △이야기(스토리) 공모 부문에서 오음의 ‘외계인 게임’이 각각 대통령상을 받는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우리의 콘텐츠들이 전 세계에서 신한류 열풍을 일으키며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에게 큰 위로가 되고 있다”며 “문체부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콘텐츠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종사자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