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사퇴에 與 “불가항력” 野 “사필귀정” (종합)

  • 등록 2014-06-24 오전 11:35:33

    수정 2014-06-24 오후 2:50:22

[이데일리 이도형 기자]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24일 동영상 발언 논란으로 지명 14일 만에 자진 사퇴하자, 정치권은 엇갈리는 반응을 보였다. 여당은 문 후보자의 사퇴를 ‘불가항력’적인 사건으로 본 반면, 야당은 예정된 일이 벌어졌을 뿐이라며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책임론을 주장했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문 후보자의 사퇴 직후 가진 국회 기자회견에서 “국무총리 후보자의 연속 낙마는 그 자체로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국민 여론을 되돌리기에는 한계상황에 도달한 것에 따른 불가항력”이라고 진단했다.

박 대변인은 문 후보자의 사퇴와 관련, “무엇보다 나라 근본을 개혁하고 통합과 화합으로 가려 했지만 오히려 분열과 갈등이 심화된 것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에 깊은 상처와 중차대한 숙제를 남겼다”고 말했다.

그는 문 후보자 발언으로 빚어진 논란에 대해 ”신앙인의 자유와 언론인의 소신, 공직자의 처신이 뒤엉키면서 초래된 혼돈의 시기였다”며 “문 후보자 사퇴에 이르기까지 정파적 적대관계도 모자라 낡은 이념공세와 종교적 편견까지 덧칠된 편 가르기로 인해 극심한 국론 분열과 국력 소모를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앞날을 위해 ‘분열과 갈등의 사슬’을 속히 끊어야 할 것”이라며 “국회와 언론이 소임을 다하고, 국민 여론과 법치주의가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권은 문 후보자의 사퇴가 ‘예정된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박광온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문 후보자의 사퇴는 예정된 것으로 문 후보자의 사퇴가 박근혜 정부의 비정상 인사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향후 인사에서는 대통령의 마음에 앞서 국민의 마음을 챙기는 사람, 대통령 말만 받아쓰는 사람이 아닌 국민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을 고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문 후보자의 기자회견을 본 야권은 ‘사과조차 없었다’며 강하게 성토하기도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변인은 “오늘 문 후보자의 회견은 되레 국민과 국회의원, 그리고 언론을 향해 호통을 치는 자리였다”며 “본인 검증을 하자는 국민에게 독립유공자인 조부 이야기로 자신의 정당성을 항변하는 대목은 민망스럽기까지 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야권은 인사 검증을 책임지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정조준 하고 나섰다. 박 대변인은 “김 실장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시급하다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도 “김 실장은 그 책임을 물어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