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회고록]④"노무현 前대통령이 美쇠고기 수입 합의"

  • 등록 2015-01-29 오전 10:22:32

    수정 2015-01-30 오전 12:56:10

[세종=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쇠고기 사태는 한·미 관계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도 중요한 계기가 됐다. 국민과 소통의 중요성을 체감하는 계기도 됐다”고 지난 2008년 광우병 파동을 회고했다.

이 전 대통령은 다음달 2일 출간되는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알에이치코리아)에서 이같이 밝히고 “정치적 위기 속에서도 끝까지 원칙을 지킨 것이 국제사회에 깊은 인상을 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계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 한국의 국가부도 사태를 막은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이나 한국의 G20 참여 등 굵직한 외교적 성과 이면에는 광우병 사태로 쌓인 국제사회의 신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통령은 한·미 쇠고기 협상의 책임을 노무현정부로 돌리기도 했다.

그는 취임 직전 노 전 대통령을 만났던 일을 소개하면서 “노 대통령은 미국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약속했다는 점은 시인하면서도 ‘한·미 쇠고기 협상이 타결된다고 미국 의회가 FTA를 처리해준다는 보장이 없다’고 했다”며 “결국 나는 한·미 쇠고기 협상과 관련하여 큰 딜레마를 안고 대통령에 취임해야 했다”고 적었다.

또 “한·미 양국 대통령이 몇 차례에 걸쳐 약속한 일을 마무리짓지 않은 채 퇴임하겠다니, 넘겨받은 이 짐을 어떻게 해야 하나 가슴이 답답했다”며 “뼛조각 사건과 그로 인한 수차례의 한·미 정상 간 약속으로 협상 여지가 좁아진 것은 바로 그들(민주당)이 집권하던 때 벌어진 일 아니었던가”라고 지적했다.

이 전 대통령은 쇠고기 협상과 관련해 조지 W. 부시 당시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면서 “미국 정부가 30개월령 미만의 쇠고기 수출에 대해 우리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고, 부시 대통령이 제안을 수락해 추가 협상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광우병 파동 당시 ‘명박산성’ 논란에 대해선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어청수 경찰청장에게 ‘시위대가 청와대에 들어오는 일이 있더라도 인명 피해가 있으면 절대 안된다.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며 “‘명박산성’ 비판이 있었지만, 그 덕분에 물리적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 관련이슈추적 ◀
☞ MB 회고록 출간
▶ 관련기사 ◀
☞ [MB 회고록]①"4대강 사업, 금융위기 극복 역할"
☞ [MB 회고록]②"자원외교 성과는 10~30년 걸쳐 나타나"
☞ [MB 회고록]③"北, 정상회담 조건으로 경제지원 제시"
☞ [MB 회고록]⑤"이건희 사면은 평창동계올림픽 승부수"
☞ [MB 회고록]⑥"전국민 무상복지로 가난한 사람 복지예산 줄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