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지상은 대형공원, 지하는 태양광 관통

ECC 설계자 프랑스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 '라이트워크' 당선
지하4층까지 자연광 스며드는 공간 구현…2019년 1월 기본설계 완료
  • 등록 2017-10-23 오전 10:20:00

    수정 2017-10-23 오후 3:40:27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복합환승센터 당선작으로 선정된 ‘빛과 함께 걷다’ 설계 조감도 [그림=서울시 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오는 2023년이면 영동대로 상부에는 뉴욕 센트럴파크, 런던 하이드파크 급의 대형 공원이 조성되고 지하에는 4층 깊이까지 자연광이 도달하는 거대 지하도시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23일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국제현상설계공모를 실시한 결과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 설계컨소시엄의 ‘빛과 함께 걷다’(LIGHTWALK)를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도미니크 페로는 이화여대 캠퍼스센터(ECC) 설계자로 국내에 잘 알려진 프랑스 건축가이다. 컨소시엄은 정림건축, 공간건축, 유신·태조·선진 엔지니어링 등 건축·엔지니어링 분야 전문 회사들로 구성됐다.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는 5개 광역·지역철도를 탈 수 있는 통합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 공공·상업시설을 갖춘 거대한 지하도시다. 지하 6층, 연면적만 16만㎡ 규모다. 서울시와 국토부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의 기본계획을 지난 6월 발표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내·외 6개 팀을 지명초청해 약 3개월에 거쳐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했다.

설계안에 따르면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지하 4층 깊이까지 전체 시설에 자연광이 스며드는 지하공간으로 구현된다. 이를 위해 영동대로 상부에 조성되는 대형녹지광장을 중심으로 지하철 2호선 삼성역에서 9호선 봉은사역까지 560m 길이의 라이트빔(Light Beam)을 설치한다. 라이트빔은 태양광을 흡수·집적하고 반사하는 일종의 태양광 공급 시설이다. 태양광을 시설 전체로 확산해 지하에서도 마치 지상에 있는 것처럼 환한 자연광을 접할 수 있게 한다.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복합환승센터 당선작으로 선정된 ‘빛과 함께 걷다’ 설계 조감도 [그림=서울시 제공]
영등대로 상부에는 약 3만㎡ 규모의 대형공원이 들어선다. 녹지광장을 둘러싼 주변부에는 상록수 위주의 키 높은 나무를 심어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공해를 차단하고 광장 중앙은 콘서트나 불꽃놀이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가 연중 열릴 수 있도록 비어진 공간으로 조성된다.

지하에 조성되는 철도 통합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은 교통시설 이용수요, 노선별 특징을 고려해 배치, 평균 환승거리를 서울역(378m)의 3분의 1 수준인 118m로 줄여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심사위원장인 김기호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이번 심사에서는 상부광장의 성격과 미래이용가능성, 교통수단 간 상호 연계 및 교통처리를 중점적으로 검토했다”며 “당선작은 바쁜 활동으로 가득한 도심 속에 수목으로 둘러싸여 뻥 트인 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을 조성했으며 미리 구조화된 시설물을 설치하지 않아 확장성을 고려한 것이 높이 평가됐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당선자인 도미니크 페로 설계 컨소시엄과 오는 12월 중 설계 계약을 체결해 2018년 1월부터 기본설계를 착수한 뒤 2019년 1월 설계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정수용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복합개발이 완료되면 영동대로·삼성역 일대는 새로운 대중교통의 중심이자 편안한 시민의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국토부 등 관련부처와 협업해 이번 당선작의 가치와 장점이 충분히 구현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제설계공모에서 2등작은 자하 하디드-삼우 건축 컨소시엄이 ‘혁신을 향한 파동의 진운’(A Drop on the Grid), 3등작은 KPF-혜원까치 건축 컨소시엄의 ‘새롭게 깨어나는 도시광장’(Urban Plaza Awakening)이 선정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