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억제 효과 탁월한 `이것` 버리지 마세요

  • 등록 2012-06-25 오후 2:27:38

    수정 2012-06-25 오후 3:13:23

[이데일리 우원애 리포터] 무심코 버리던 사과껍질에 비만을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이 미국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

미국 사이언스데일리는 아이오와대학 당뇨병 연구센터의 크리스토퍼 애덤스 박사팀이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사과껍질에 있는 우르솔산(ursolic acid)이 인간의 근육과 갈색지방의 양을 증가시켜 비만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2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 실험을 위해 비만 쥐에게 우르솔산을 투입하고 근육과 갈색지방의 증가량을 관찰했다. 그러자 우르솔산이 주입된 쥐는 근육과 갈색지방이 증가하며 지방간과 대사증후군, 비만 증세가 모두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우르솔산을 먹은 쥐는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먹이 섭취량이 늘었음에도 체중은 오히려 줄고 혈당도 정상 수치를 유지했다.

애덤스 박사는 "갈색 지방은 인체에 유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꾸준히 애써왔다"며 "이제 이 성과를 바탕으로 우르솔산이 비만 환자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갈색지방은 칼로리를 저장하는 백색지방과는 달리 에너지를 연소시켜 체중을 줄이는 지방으로 그간 갈색지방은 신생아 시기를 지나면서 사라진다고 여겨졌으나 최근 성인의 몸에도 소량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결과는 온라인 과학전문지 `공중과학도서관`(PLoS ONE) 에 게재됐다.   ▶ 관련기사 ◀ ☞`우유·맥주` 마시면 비만 막을 수 있다 ☞다이어트 고민 끝!..비만·당뇨 잡는 `맞춤형 식품` 개발된다 ☞뚱뚱하면 수학 성적 나쁘다? ☞美 "그래 나 뚱뚱하다!" 평균 몸무게 무려.. ☞뚱뚱하세요? 헌혈하면 좋아지는 몇가지.. ☞[와글와글 클릭]`사과 껍질` 대장염 억제, 자가면역 높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