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가격 인상 D-2..기프티콘 활용 '스벅테크' 득실은

이달 13일 커피음료 최고 400원 인상 앞두고
이미 구매한 교환권, 차액 지불 없이 사용 가능
"쌀 때 미리 사두자" 모바일 기프티콘 구매↑
정액권은 실익 없어..스벅도 매출 늘어 '방긋'
  • 등록 2022-01-11 오전 11:24:37

    수정 2022-01-11 오후 10:00:35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오는 13일 스타벅스 커피 음료 가격 인상을 앞두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모바일 기프티콘(제품 교환권) 선구매 바람이 불고 있다. 인상분 반영 전 가격으로 미리 구매해뒀다가 인상 후 추가 비용 지불 없이 해당 제품으로 교환하면 1잔당 최고 400원의 절약 효과가 있어 이른바 ‘스벅테크’(스타벅스+재테크)로 주목을 받으면서다.

▲서울 중구 명동 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소비자가 음료를 테이크아웃해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을 통한 스타벅스 커피 교환권 모바일 기프티콘 구매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실제 이날 선물하기 ‘베스트’ 카테고리에서 ‘교환권’ 부문 중 ‘카페 거래액 순위’ 1~15위까지 3위(투썸플레이스 생크림 케이크)와 15위(투썸플레이스 케이크+커피)를 제외하고 모두 스타벅스 관련 상품이 차지하고 있다.

카페 거래액 상위권에 오른 스타벅스 기프티콘은 6위(e카드 3만원권), 8위(e카드 5만원권), 9위(3만원 상품권)를 제외하고 대부분 ‘카페 아메리카노’ 혹은 ‘커피+케이크’ 교환권이다. 예전부터 스타벅스 기프티콘은 일상 속 지인들과의 생일 혹은 가벼운 선물로 구매 수요가 높은 품목이기도 하다.

현재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tall 사이즈 기준) 교환권 가격은 매장과 동일한 4100원인데, 이틀 뒤 매장에서 판매하는 아메리카노 가격이 4500원으로 올라도 해당 교환권을 제시하면 400원에 해당하는 차액 지불 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이달 13일부터 매장에서 판매하는 총 53종의 음료 중 ‘카페 아메리카노’와 ‘카페 라떼’를 포함한 46종의 음료 판매 가격을 각각 100~400원씩 인상한다고 약 일주일 앞선 지난 7일 공지했다. 약 7년6개월 만의 가격 조정이다.

스타벅스는 지난 7일 가격 인상 결정 발표 후 즉각 인상분을 반영하지 않고 오는 13일을 시행 시점으로 뒀다. 8년 가까이 유지해온 가격을 한꺼번에 올리는 데에 따른 소비자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에서다.

그러면서 6일이라는 유예 기간이 발생하면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기프티콘 사용에 대한 궁금증과 활용법이 빠르게 공유됐다. 스타벅스가 소비자들이 기존에 선물하기 등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제품 교환권을 가격 인상 후에도 추가 지불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공지하면서다.

▲서울 중구 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이에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 ‘스벅테크’라며 ‘나에게 선물하기’ 방식을 통해 인상 전 가격으로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많게는 수십 장씩 선구매해 쟁여두는 현상도 벌어졌다. 다만 실물을 매점(買占)해 가격을 왜곡시키는 사재기와는 구분된다. 모바일 기프티콘 등 교환권은 일종의 유가 증권 개념으로 디지털적으로 무한한 공급이 가능하고 이를 선물(先物)거래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군가 많이 선구매를 해도 다른 사람과 시장 가격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가격 인상을 전후해 미리 구매한 기프티콘으로 지출 절약을 꾀하는 건 ‘제품 교환권’에 한정된다. 스타벅스 e카드 3만원권 혹은 5만원권 등 액면 가액이 있는 상품권은 가격이 기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상 전에 미리 구매해도 13일 이후 인상 가격으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소비 절약 효과가 없다.

일부 기프티콘 선구매 움직임에 스타벅스 측도 실익은 분명히 있다. 가령 가격 인상 반영 전 제품 교환권이 1000만장 더 팔렸다면, 표면적으로는 1장당 최고 400원씩 총 40억원의 ‘기대수익’이 줄어들며 일부 손실을 떠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선구매에 따른 약 410억원(아메리카노 tall 사이즈 1잔당 4100원 기준)의 현금이 ‘확정수입’으로 확보되기 때문에 기업 회계상 유리한 셈법이다. 단기간 추가 수익으로 매출 증대와 이자 등 비용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각종 기프티콘이 유효기간 내 미사용 혹은 분실로 소멸되는 비율도 상당한데 이 경우 고스란히 이익잉여금으로 돌아간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스타벅스 사례뿐 아니라 소비재 영역에서 가격 인상을 앞두고 일부 충성고객과 알뜰한 소비족들이 모바일 기프티콘 등 제품 교환권을 미리 확보해 지출 절약을 꾀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전자상거래 소비가 일반화 되면서 등장한 신개념 잔테크(잔돈+재테크) 트렌드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