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촌엔 첫사랑 말고 낙엽이 지천이다

강촌역∼구곡폭포∼강촌역
  • 등록 2009-11-05 오후 1:10:31

수정 2009-11-05 오후 1:11:24

[조선일보 제공] 가을은 걸음이 빠르다. 성큼성큼 남쪽으로 내달리는 단풍의 손을 잡으려면 부지런히 집 밖으로 나서야 한다. 하룻밤 묵기는 번거롭고 도시 안에서 뱅뱅 돌기는 아쉬울 때 춘천 변두리 강촌이 눈에 들어온다.

손 꼭 잡은 연인과 삶의 희망에 부푼 젊은 학생들이 가을의 헛헛함을 채워주는 경춘선(청량리~춘천까지 오가는 무궁화호)만큼 이 계절과 어울리는 게 있을까. 작정하고 올라야 하는 설악산 같은 험한 산이 아니면서도 단풍의 풍성한 색깔은 강원도 여느 산처럼 넘치도록 맛볼 수 있는 봉화산이 가을을 매듭짓는다. 기차, 자전거, 걷기…. 너무 덥거나 추운 계절엔 버겁기 십상인 몸을 사용한 이동 수단이 기분 좋게 여유로운 한나절을 선물한다.

▲ 노랑은 빨강이 됐다가 갈색으로 변한다. 남쪽으로 성큼성큼 내려가고 있는 성질 급한 가을을 단숨에 따라잡기 좋은 춘천시 봉화산. 단풍이 무심한 듯 빚어내는 화음이 정교하고 화려하다.(왼쪽) 봉화산 임도는 넓고 정확하게 닦여 있어 길 찾느라 조바심낼 필요가 없다. / 조선영상미디어

◆강촌역~봉화산 임도 매표소·구곡폭포 주차장(3.7㎞·50분)|강촌역 역사를 나와 역 바로 앞 짧은 건널목을 건너 강촌유원지 쪽인 오른쪽으로 길을 잡는다('강촌장로교회→1.9㎞' 이정표를 따라가면 된다). 5분 정도 걷다 'GS25'편의점이 있는 갈림길에서 왼쪽 백양리 방면으로 간 후, 곧바로 나오는 다리(물갯말교) 직전에 오른쪽 '구곡폭포 3.5㎞' 이정표를 따라 자전거도로로 접어든다. 약 10분을 개천 왼쪽에 두고 휘적휘적 걷다 보면 왼쪽에 나무다리가 있고,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을 만난다. 이곳에서도 역시 '구곡폭포 2.4㎞' 푯말을 따른다. 얼마 안 가 찻길이 나온다. 횡단보도를 건너 왼쪽으로 다리를 건넌 후 '자전거전용도로' 푯말이 가리키는 길로 우회전한다. 그렇게 자전거도로를 따라 30분 정도 걸으면 구곡폭포 주차장에 닿는다. 주차장을 가로지르면 오른쪽에 화려한 '구곡폭포 입구'가 있고, 왼편 '춘천특산물판매장' 옆에 봉화산 임도 매표소(성인 입장료 1600원·구곡폭포 관람료 포함)와 입구가 보인다.

※강촌역에서 봉화산 매표소가 있는 구곡폭포까지 가고 오는 방법은 세 가지다. 위에 설명한 방법대로 자전거 전용도로를 따라 걸으면 약 50분 걸리고, 같은 길을 자전거로 간다면 20분 정도에 닿는다(역 앞에는 자전거 대여점이 즐비하다). 봉화산만 걸을 작정이라면 아예 버스를 타는 방법도 있다. 강촌역 앞에서 약 한 시간에 한 번꼴로 출발하는 50·50-1번이 구곡폭포 주차장까지 간다.

◆봉화산 임도 매표소·구곡폭포 주차장~문배마을(5.2㎞·1시간40분)|임도 매표소를 지나면 곧바로 흙길이 시작된다. 매표소를 통과한 지 5분 남짓 되었을 때 '문배마을' '봉화산'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이 나온다. '봉화산 4.1㎞' 푯말을 따라 직진한다. 이다음부턴 큰길만 따라 걸으면 된다. 포장도로는 곧 흙길로 바뀐다. 낮은 경사의 오르막 임도를 걷다 보면 '숲 속 다람쥐 학교'(체험의 숲·033-240-9940)가 나오고 S자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전형적인 강원도 고갯길이 이어진다. 틈틈이 뒤를 돌아보면 방금 걸어온 길이 구불구불 저 아래 펼쳐진다. 1시간 조금 넘게 가을에 감탄하며 걷다가 이정표가 나오는 봉화산 정상 갈림길을 만나면 이번엔 '문배마을 1.8㎞' 쪽인 오른쪽 내리막으로 간다. 다시 15분 정도 걸으면 오르막 경사가 심해지는 듯하지만 곧바로 고갯마루를 넘으며 문배마을로 들어서게 된다. 문배마을은 화전(火田)을 일구며 사는 작은 마을로 최근에는 봉화산을 찾는 등산객이나 구곡폭포 관광객들을 상대로 토속음식과 숙박업을 겸하는 집이 많아졌다.

◆문배마을~구곡폭포~강촌역(6.2㎞·2시간)

문배마을에서는 '폭포로 가는 길' 푯말의 손가락 방향을 참고해서 마을을 가로지르는 큰길을 걸으면 된다. '촌집'을 지나 초록 울타리가 나오면 울타리를 오른쪽에 두고 왼쪽 길로 간 후 곧 '폭포로 가는 길' 이정표를 따라 오른쪽으로 간다. 작은 마을이어서 벗어나는 데 채 10분이 걸리지 않는다. 민가를 지나 곧바로 나오는 작은 언덕에서 '구곡폭포 0.85㎞' 이정표를 따라 내리막으로 직진한다. 15분 정도, 내리막이 꽤 심하므로 등산 스틱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 좁은 숲길은 벤치가 동그란 모양으로 둘러 놓인 쉼터와 만난다. 쉼터를 가로지르고 나서 오른편으로 간다. 5분이 채 안 걸려 구곡폭포에 닿는다. 아홉 구비를 돌아 50m를 떨어진다는 구곡폭포. 큰 비 후에 찾으면 웅장한 모습이 더하다. 폭포를 감상하고 나서 쉼터가 있는 공간까지 길을 되짚어 돌아간다. 쉼터에선 그대로 직진해 큰길을 따라간다. 얼마 안 가 봉화산 임도 매표소가 있었던 구곡폭포 주차장에 닿는다. 이곳부터 강촌역까지는 왔던 길을 되짚으면 된다.

거리·시간: 15.1㎞·4시간30분
출발점: 경춘선 강촌역
도착점: 경춘선 강촌역

▶ 관련기사 ◀
☞가을의 단풍, 겨울의 설경이 기다려지는 향기로운 소백산
☞지금 가면 딱 좋은 75번 국도…청평댐~명지산~화천 단풍길
☞경북도, ‘신라의 달밤 165리 걷기대회’ 개최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