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업무복귀..집권 후반기 국정방향 윤곽

  • 등록 2015-08-02 오후 3:47:12

    수정 2015-08-02 오후 3:47:12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여름휴가를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업무에 복귀한다. 박 대통령은 휴가 기간 가다듬은 정국 구상을 바탕으로 경제살리기와 구조개혁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전망이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올 하반기가 국정과제를 펼 사실상의 마지막 해라는 점에서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7일부터 닷새간 청와대 관저에 머물며 몰두해온 정국 구상의 윤곽을 오는 4일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밝힐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먼저 당·정·청이 공통으로 지상과제로 내세운 노동시장 개혁에 대한 강력한 추진의사를 재천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공공·금융·교육 등 다른 개혁과제에도 차례로 힘을 실어나갈 것이라는 게 청와대 안팎의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추진과 서비스발전기본법과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지원법 등 관련 법안의 국회 처리도 촉구할 가능성이 크다.

박 대통령이 휴가 기간 8·15 광복절 특별사면의 폭을 놓고 어떤 결심을 했을지도 관심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새누리당 지도부와의 청와대 회동에서 재계는 물론 여권 핵심부에서까지 빗발치는 기업인 사면 요구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힌 이후 이렇다 할 발언을 자제하고 있다. 그러나 휴가기간 불거진 롯데가(家)의 경영권 분쟁사태는 막판 ‘돌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특히 박 대통령은 국민 사기진작을 도모하고자 광복 70주년 관련 행보에도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박 대통령이 국민의 사기를 북돋기 위한 광복 70주년 행보를 펼 것”이라며 “오는 14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정부가 검토하는 것도 박 대통령의 이런 의지와 무관치 않다”고 말했다.

휴가기간 동생 근령 씨가 “일본에 위안부 문제 사과를 계속 요구하는 건 부당하다”고 한 발언이 ‘친일 망언’ 논란으로 증폭되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어떤 대일(對日) 메시지를 발신할지도 주목된다. 꽉 막힌 대북문제에 어떤 해답을 내놓을지도 관심사 중 하나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하는 장관 ‘깜짝 인선’은 가능성이 작아 보인다. 취임 첫해인 2013년 휴가 직후 대통령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4명을 교체하는 인사를 했고, 지난해에도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인선을 발표했다. 한 관계자는 “메르스 사태에 책임이 있는 보건복지부 장관 정도만 교체하는 선에서 인선이 마무리될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이 원 포인트 개각도 국제적 기준에 따른 메르스 ‘완전’ 종식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힘들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