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성 관심사 1위는?..취업·다이어트

유한킴벌리, 270만건 빅데이터 분석
  • 등록 2017-12-14 오전 10:43:59

    수정 2017-12-14 오전 10:43:59

▲빅데이터로 본 20대 여성 관심 키워드 그래프.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20대 여성이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주제는 취업으로 나타났다.

이어 건강·다이어트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생리가 3위로 나타나 이전과 달리 적극적으로 월경에 대해 표현하고 의견을 나누는 것을 엿볼 수 있었다. 메이크업, 소비행위, 이성고민이 4위~6위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유한킴벌리가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기업활동에 반영하고자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인터넷 커뮤니티와 카페에 신규 발생한 데이터 270만건을 대상으로 했다.

5만 1000여건의 취업과 관련된 키워드는 시험(8822), 공부하다(8720), 스트레스(4675), 영어(4092), 인턴(2448) 등으로 나타났다. 치열해진 취업 경쟁에서 취업시험과 면접, 공시 준비와 스터디에 대한 고민이 많으며 이것이 스트레스, 힘들다의 키워드와 연결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건강·다이어트와 관련해서는 운동(4471), 피부(4335), 다이어트(3831) 닭가슴살(2908) 필라테스(1459)가 높은 빈도로 언급됐다. 건강과 몸매관리와 관련된 정보 교환이 주요 주제로 나타났다.

생리와 관련해서는 짜증(7301), 생리통(943), 첫날(837)이 함께 언급됐으며, 임신(872), 피임(850)도 높은 빈도로 나타나 생리로 인한 불편함 뿐만 아니라 생리 주기에 따른 피임 등의 정보도 묻고 나누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화장과 소비에 있어서는 온라인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인증을 하고 의견을 수렴해 선택하는 허·불허 트렌드가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실제로 키워드 분석결과 허·불허(1969), 조언(1189), 골라주라(1023)으로 분석돼 구매하고 싶은 제품이나 나에게 어울리는 화장법 등에 대해 온라인에서 의견을 공유하고 선택에 반영하는 성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와 뷰티의 정보를 얻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인스타그램’(4482), 유튜브(1755)가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한킴벌리 담당자는 “이번 조사는 주요 고객인 20대 여성의 일상과 고민, 가치관에 대해 귀 기울이고 소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했다”며 “특히 생리에 대해 많은 고민을 나누고 정보에 대한 갈증이 많은 만큼, 직접 여성고객과 소통하고 생리와 관련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소통 채널을 전문가들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성들의 셀프 생리 건강체크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 소통채널은 12월 말쯤 오픈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