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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중기간 최대 화두로 떠오른 적합업종 문제는 물론 △동반성장지수 개편 △ 유통업계 동반성장 △대·중기 해외 동반진출 △맞춤형 CSV 등 기업별 포괄적 상생협약 확대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우선 적합업종 문제와 관련, 발전적 제도 운영을 강조했다. 적합업종은 올 하반기 82개 품목의 권고기간이 만료되는데 재합의를 논의 중인 77개 품목의 경우 대·중기 간 이견차로 난항을 겪고 있다. 신규 36개 품목은 21개 품목이 조정 협의 중이고 15개 품목은 처리가 완료됐다.
그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동반성장지수 문제에는 과감하게 메스를 꺼내 들었다. 내년도에는 현행 상대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별 자율 실천방식으로 전환을 모색하겠다는 것.
안 위원장은 이에 대해 업종별 실정과 특성을 반영한 체감도 조사지를 세분화하는 것은 물론 가점 항목을 다양화해 업종별 불이익을 해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행 제조업은 제조업과 통신업으로, 도소매업은 대형마트·슈퍼·편의점업, 백화점업, 홈쇼핑업으로 구분된다. 안 위원장은 또 2·3차 협력사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해 대기업 발행 매출채권을 담보로 협력사들이 거래은행으로부터 대출받을 수 있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밖에 대·중기의 해외 동반진출 모델을 만들어 대기업 동반성장 지수평가 시 가점부여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대기업의 자발적이며 실천 가능한 상생협력을 위해 동반성장 문화를 기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에서 맞춤형 공유가치창출(CSV)로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