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팔다리 잃고 받은 훈장에 떨떠름…굳어버린 러 부상병들

  • 등록 2022-03-29 오전 10:07:55

    수정 2022-03-29 오전 11:04:03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 중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부상을 당한 뒤 본국 병원으로 후송돼 치료 중인 병사들에게 국가적 영예인 훈장을 수여했다. 그러나 병사들이 후장을 수여받는 내내 어두운 낯빛으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는 모습이 포착돼 눈길을 끌고 있다.

27일(현지 시각) 데일리메일은 “러시아 군부가 최전선에서 목숨을 건져 돌아온 부상병들에게 훈장을 전달했지만, 정작 부상병들은 절망을 감추지 못하고 공포와 후회로 얼어 붙어있었다”고 보도했다.

(사진=트위터)
러시아 국영 채널1은 러시아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 알렉산드르 포민이 군병원을 찾아 자국의 부상병들에게 훈장을 수여하고 위로하는 모습을 방송했다.

이날 포민 차관은 휠체어를 탄 부상병 8명에게 훈장을 수여했다. 개중에는 팔다리를 모두 잃은 병사도 있었다.

포민 차관은 이들에게 “여러분은 주어진 임무를 100% 완수했다”며 “진짜 남자, 진짜 군인처럼 여러분은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영광스러운 군사적 전통을 이어갔다”고 말하고 가슴에 훈장을 달아줬다.

그러나 부상병들은 와닿지 않는다는 듯 무표정한 표정을 지었다. 한 병사는 “조국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마지못해 포민 차관과 악수를 하면서 떨떠름한 표정을 짓기도 했다.

데일리메일은 “포민 차관의 말에 병사들은 그저 조용히 앉아 허공을 응시하며 수천 명의 동료들을 죽음에 이르게 한 전쟁의 공포를 떠올리고 있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영상=트위터)
(영상=트위터)
바로 전날 국방부 전투교육 차관 유누스 벡 예프쿠로프가 군 병원을 방문했을 때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됐다. 예프쿠로프 차관은 두 다리를 잃고 병상에 누워있는 한 부상병을 찾아가 훈장을 달아줬고 병사는 멍한 표정으로 허공을 응시했다. 이어 차관이 질문을 하자 그는 단답으로만 대답했다. 예프쿠로프 차관은 “곧 다시 걷게 되길 바란다”는 말을 남기고 자리를 떴다.

러시아 부상병들의 이런 반응은 우크라이나 부상병들이 보인 반응과는 전혀 딴판이었다. 지난 13일 젤렌스키 대통령이 훈장 수여를 위해 우크라이나 키이우의 군병원을 방문했을 당시 병사들은 밝은 모습으로 그를 맞았고 함께 사진을 찍기도 했다.

한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당국자는 지난 23일 4주 동안 러시아군 사망자가 7000~1만 5000명에 달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반면 러시아 측은 지난 25일 1351명만이 전사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