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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KT&G(033780) 궐련형 전자담배 ‘릴(lil)’ 현장판매 첫날. 부산에서 차를 끌고 올라왔다는 30대 남성은 이렇게 말했다. 사전예약을 하려다 실패해 직접 서울까지 올라왔다는 그는 인터넷에서 할인코드를 내려받아 알뜰하게 릴과 전용스틱인 ‘핏’을 한 꾸러미 구매하고 다시 부산으로 발걸음을 돌렸다.
현장판매가 진행된 GS25 강남점을 오전 8시에 찾았다. 이미 10여명이 줄을 서서 릴이 판매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일부러 릴을 사기 위해 먼 길을 온 사람도, 출근길에 잠시 들린 사람도 있었다. 일부는 처음 전자담배를 구매한다고 했다. 아이코스 등 다른 제품을 소유한 이들도 있었다. 다만 새로운 경험을 앞둔 표정은 모두 비슷했다.
마침내 오전 8시부터 판매가 시작되자 편의점 계산대 앞은 릴을 사려는 사람과 아침식사 및 커피를 사려는 손님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GS25 강남점에는 총 3개의 포스(POS·판매시점관리시스템)가 있는데 그 중 두 개는 릴만 전담했다. 직원들은 릴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할인코드를 찍을 뿐 아니라 증정품도 주는 등 바쁘게 손을 움직였다.
8시 20분. 총 20개 물량이 모두 판매된 시간이다. 1분에 1개씩 팔린 꼴이다. 이미 일주일간 9개 점포에서 하루 30개씩 사전판매했고 1만 개의 예약판매가 이뤄져 약 1만2000대가 팔린 이후였다. 본 판매에서도 소진되는 속도는 빨랐다. 이 점포는 내일도 같은 수준의 물량을 판매할 계획이다.
릴이 모두 판매된 이후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은 아쉬운 마음을 안고 발걸음을 돌렸다. 지난주 릴 사전판매를 진행했던 이곳에는 지금도 하루에 40~50통의 문의 전화가 걸려온다.
KT&G 관계자는 “사실 예약판매 물량인 1만 개도 완판될지 궁금했는데 이틀 만에 매진돼 내부에서도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며 “다만 아직 초반인 만큼 2~3일 정도는 판매 속도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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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은 앞서 출시된 아이코스와 릴, 두 가지 제품이 혼합된 형태다. 글로와 유사한 디바이스·스틱 일체형이지만 두께가 좀 더 얇다. 무게도 90g으로 가볍다. 연속으로 20개비 이상 필 수 있다는 점은 글로와 비슷하다. 특히 릴은 전국적 유통망이 우세하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정상가는 9만5000원으로 두 제품 중간 정도지만 할인가를 적용하면 6만8000원으로 가장 싸다. 아이코스의 가격은 정상가 12만원, 할인가 9만7000원이고 글로의 정상가는 9만원, 할인가는 7만원이다. 전용스틱은 세 업체 모두 4300원으로 같다.
업계에서는 릴의 초반 판매 성적이 세금 인상으로 인한 전용스틱 가격 인상 여부와 직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국회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붙는 개별소비세를 일반 담배의 90% 수준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이로써 현행 개소세 126원에서 529원으로 담배에 붙는 세금이 약 400원가량 오르게 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담배소비세(528원)·지방교육세(232원)·국민건강증진부담금(438원)도 각각 897원·395원·750원으로 줄줄이 인상될 예정이다. 전용스틱 가격 인상요인이 분명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세금 인상으로 인해 전자담배 가격 인상을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KT&G가 가격을 올리지 않겠다고 공언한 만큼 릴의 흥행 여부가 다른 회사들의 가격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