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온라인광고 시장 팽창, 수년내 10배로"

"TV+인터넷 광고시장 2000억달러로 급증"
`실시간입찰` 기술로 대비..SNS에 광고적용
  • 등록 2011-05-23 오후 2:23:33

    수정 2011-05-23 오후 2:24:45

[이데일리 임일곤 기자] 구글이 수년내 온라인 광고시장이 급격히 팽창할 것으로 보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실시간 입찰(Real-time bidding)`이란 기술을 준비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닐 모한 구글 디스플레이(배너)광고 상품 부사장은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에서 배너광고나 동영상, 모바일 시장 규모는 수년내 지금보다 10배 급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한 부사장은 "구글이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의 파이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현재 240억달러 규모인 광고 산업은 앞으로 2000억달러로 커질텐데 구글이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가 근본적인 문제"라고 설명했다.

모한 부사장이 말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은 인터넷 기술과 융합된 텔레비전 광고 시장을 말한다. 그는 이 시장 규모가 조만간 2000억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구글이 준비한 것은 실시간 입찰이란 기술이다. 이를 위해 구글은 지난 2008년에 온라인 광고서비스 업체 더블클릭을 인수하고 더블클릭 애드 익스체인지라는 디스플레이광고 거래 플랫폼을 만들었다.   모한 부사장은 이 거래 플랫폼 규모가 지난해의 경우 전년대비 세 배로 증가했다며, "실시간 입찰 시스템같이 빠르게 산업에 채택된 기술은 이전에도 본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실시간 입찰이란 퍼블리셔와 광고주 등이 디스플레이 광고 공간을 사고 팔 수 있는 경매 시스템이다. 보통 배너 광고가 웹페이지에 나온 문맥과 관련된 광고를 찾아 뿌려준다면, 실시간 입찰은 이용자의 관심사나 그들이 현재 어디에 있고 언제 인터넷에 접속해 있는 지 파악해 이에 적합한 광고를 보여준다.   모한 부사장은 이 기술을 적용해 시험해 본 결과 광고를 표출하는 사이트(퍼블리셔) 매출은 이전보다 188%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적용될 경우 퍼블리셔와 광고 대행사 양쪽 모두 수익이 늘어나며, 광고 비용은 절감된다고 설명했다.

모한 부사장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인맥구축서비스(SNS)와 검색 기술의 결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구글의 디스플레이 사업부문은 연간 25억달러의 수익을 거두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SNS 업체 페이스북이 광고 사업에 진출하면서 구글을 위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모한 부사장은 "인맥을 이용한 광고형태는 디스플레이 광고의 흥미로운 측면"이라고 평가하면서 "구글의 `플러스원(+1)`이나 페이스북 `좋아요(Like)` 버튼은 조만간 광고에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모한 부사장은 지난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한 정보통신(IT) 컨퍼런스에서 "향후 수년간 온라인 광고시장이 최대 1000억달러에 이를 것"이라며 광고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대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구글의 공격적 투자에 대한 월가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발언이라고 해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