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대화를 위한 韓日정상회담 보단 여건 조성돼야"

  • 등록 2014-10-01 오전 11:52:14

    수정 2014-10-01 오전 11:52:14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일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결과적으로 대화를 위한 대화보다는 그럴 수 있는 여건이 먼저 조성돼야 되지 않느냐”면서 “하나의 여건 문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일본의 진정성 있는 조치가 있어야만 정상회담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 “그런 입장”이라며 이처럼 밝혔다.

윤 장관은 일본의 진정성 있는 조치에 대해 “결국은 가장 시급한 게 군대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문제”라며 “피해 당사자가 납득하고 국제사회도 납득할 수 있는 조치가 바로 진정성 있는 조치”라고 말했다.

그는 “양국이 내년 수교 50년을 맞춰 좀 더 관계를 개선해 나가자는 인식을 공유하는 것은 맞다”며 “다만 우리 입장에서 양국 관계 장애물인 역사 문제, 특히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진정성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것이 진전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가능성이 더 커지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아울러 “과일도 무르익어서 떨어질 때 먹어야지 맛있게 먹는 것인데 무리하게 흔들어서 (정상회담을) 하는 것도 자연스럽지 않다”며 “여론이나 국제사회 분위기 이런 게 다 연결돼 있는 것으로 종합적으로 보면서 하는 것이 훨씬 한일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
☞ [亞증시 오전]제조업 경기 기대감에 日증시 오름세
☞ "반갑다, 엔低"..日 대기업 경기전망 반년만에 개선(종합)
☞ 후지산, 온타케산 이어 폭발징후 포착...대재앙 예고에 日 불안감 엄습
☞ 日항공사 JAL 해킹..75만명 정보 유출
☞ 日고노담화 검증결과 규탄 결의안, 국회 본회의 통과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