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EU 탈퇴]英 압박하는 EU "10월까지 못기다려..탈퇴 협상 시작해야"(종합)

  • 등록 2016-06-25 오후 6:02:01

    수정 2016-06-25 오후 6:02:01

[이데일리 이민정 기자] 유럽연합(EU)이 “영국의 EU 탈퇴 협상을 빨리 개시하자”며 영국을 압박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장-마르크 아이로프랑스 외무장관은 “EU가 브렉시트와 관련한 사항을 조속히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EU 창립 멤버 6개국(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외무장관 회의에서 “다른 27개 회원국들이 조속히 상황을 수습할 수 있도록 브렉시트 협상이 빠른 시일 내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무부 장관은 “섣부르게 행동을 나서는 것은 피해야 하지만 영국의 브렉시트 결정 이후 아무것도 하지 않을 수는 없다”며 “EU 수장들은 브렉시트로 인한 이민, 안보, 실업 문제에 대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장 클로드 융커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협상을 조속히 시작하고 싶다”며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가 사직하겠다고 한) 10월까지 기다릴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융커 위원장은 24일(현지시간) 독일 ARD TV와의 인터뷰에서 “영국 국민들은 투표에서 EU를 떠나고자 하는 의견을 확실히 표현했다”며 “EU 탈퇴 협상을 10월까지 기다리는 건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영국의 탈퇴 협상에서 유럽연합은 합리적인 접근 방법을 취할 것”이라며 “ 유쾌한 상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영국과 EU와의 관계가 그렇게 공고했던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마르틴 슐츠 유럽의회 의장 역시 “ 영국이 보수당 정치 싸움에 유럽을 인질로 잡고 있다”며 “조속하게 유럽연합에서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영국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EU 변호사들이 브렉시트 개시를 위한 리스본 조약 50조 발효에 속도를 내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의회 의장 등 EU 정상들은 “영국이 조속한 시일 내에 탈퇴 협상을 개시해야 한다”는 공동성명을 내기도 했다.

영국의 유럽연합 잔류 캠페인을 이끌었던 캐머런 영국 총리는 브렉시트 투표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고 10월 사임할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영국의 EU 탈퇴 협상은 새 총리가 지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