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윤석열 논란? 추미애가 그 정도는 정리할 것"

"추미애 장관, 혼신 기울여 검찰 전횡 정상화 노력"
"윤 총장 발언, 과도한 의미부여 필요 없어"
  • 등록 2020-08-05 오전 10:16:31

    수정 2020-08-05 오전 10:16:31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이 윤석열 검찰총장 항명 논란에 대해 “추미애 장관이 알아서 처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사진=연합뉴스
김 전 의원은 4일 저녁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검찰 갈등에 대해 비판적 여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 “국민들이 저희들 비판하는 따끔한 그런 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집권여당이라는 게 무한 책임을 져야 하니까 국민들 마음에 들지 않는 모든 일에 대해서 우리들은 이 짐을 메고 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윤 총장이 신임검사 임명장 수여식에서 독재를 거론하며 정치적 발언을 한 데 대해서는 “그냥 원론적인 이야기 한마디 한 것 아닌가”라며 “그 문제에 대해서 민감하게 과도한 의미 부여를 할 필요가 있느냐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다만 김 전 의원은 “그동안 검찰권이 가졌던 전횡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혼신의 힘을 기울여서 그 문제를 정상화하려고 하지 않느냐”며 “그 문제는 조금 내버려두어도 추 장관이 그 정도는 정리를 할 거로 본다”고 덧붙였다.

김 전 의원은 윤 총장 언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여당에 좋을 것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자꾸 그렇게 반응을 하면 할수록 말하자면 윤 총장이 마치 무슨 대단한, 정치적 지도자인 것처럼 그렇게 된다”며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 너무 그렇게 과도한 의미부여를 안 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김 전 의원은 그러면서 연일 강성 발언으로 검찰 개혁 의지를 명확히 하고 있는 추 장관에 대한 신뢰감을 드러냈다. 그는 “추 장관이 제일 정확하게 알고 또박또박 지금 소위 말해서 과거에 그들이 가졌던 그런 특권의식들 하나하나 해체하고 있지 않느냐”며 “그렇게 좀 맡겨 두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 총장의 정치 가담 가능성에 대해서도 김 전 의원은 말을 아꼈다. 김 전 의원은 “뭐 사람 일을 어떻게 알겠냐마는 그래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총장이다. 대통령께서 여러 가지 사람 판단을 하셨을 테니까 그 문제에 대해서 조금 더 지켜보자”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