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영 "길원옥 할머니 상대로 사기? 기금 5천만원 이상 남은 상태"

"기부금 기반으로 만든 기금 5000만원 이상 남아있다"
"정의연이나 윤미향 의원 사적 이득 취한 적 없어"
  • 등록 2020-09-16 오전 10:29:45

    수정 2020-09-16 오전 10:29:45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검찰 기소가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이사장은 16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이사장은 먼저 검찰이 회계부정 의혹에 대해 불기소 처분한 점을 지적했다.
사진=뉴시스
이 이사장은 “정의연만으로 봐도 국세청에 허위공시누락 보조금 중복과다 지급 받았다 이런 가장 크게 문제가 됐던 부분들은 무혐의가 됐다”며 “윤미향 의원님에게 개인적으로 기소된 몇 가지 부분이 정의연과 연결된 몇 가지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이사장은 특히 “활동가 스스로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정당한 절차에 따라 기부한 행위를 보조금 부정수령 및 사기라고 한 점, 여성인권운동가로서 활발히 운동했던 피해 당사자 길원옥 할머니의 기부행위를 마치 어떤 큰 사기행각을 벌여서 이익을 취한 것처럼 명시한 점 등을 문제적인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이 과정에서 있었던 언론 보도에 대해 민사소송까지 제기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이사장은 “정의연 회계부정, 제기된 의혹 대부분 기소됨, 이런 식의 악의적인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명백히 법적 책임을 추궁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이 길원옥 할머니가 5000만원을 기부할 당시 질환을 앓고 있었다는 이유로 정상적 기부 판단을 했다고 보기 어려워 윤 의원에게 준사기 혐의를 적용한데 대해서도 이 이사장은 “정의연이 가장 분노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이분이 심신미약 상태에서 이런 일(기부)을 했다고 얘기했을 때 과연 누가 가장 마음속으로 웃을까. 과연 검찰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인권운동가 이미지를 깎아내리려 하는가가 첫 번째 질문”이라며 “정의연은 할머니 돈을 받아서 무슨 이득을 취했는가, 윤미향 의원은 무슨 이득을 취했는가가 두 번째 질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이사장은 “정의연은 어떤 개인적 이득을 취한 적도 없고 단체활동비로 쓴 적도 없고 여전히 할머니께서 조성하신 그 돈을 기반으로 만든 상, 상금을 주기 위한 기금 5000만원 이상이 남아있는 상태”라고 주장했다. 정의연이나 윤 의원이 기부금을 전용하지 않아 개인적 이익을 취한 부분이 없는데 어떻게 사기냐는 주장이다.

이 이사장은 길원옥 할머니가 치매를 앓아 판단이 어려웠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후에 활발하게 활동하고 의사를 표현했던 여러 가지 영상과 사진들이 남아 있다”며 “할머니를 옆에서 모셨던 요양보호사 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증언해주셨다”고 답했다. 이 이사장은 일부 언론 보도나 검찰 기소 내용이 이같은 부분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이사장은 윤 의원 횡령 혐의에 대해서는 “개인 부분은 알 길이 없다, 처음부터 이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의혹이 제기되고 검찰수사가 들어왔을 때부터 저희는 변호사님이 완전히 분리돼 있다”고 답했다.

이 이사장은 정의연이 보조금을 부정하게 수령한 사실도 없다며, “법원에서 명백하게 문제가 가려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이사장은 “저희는 이 부분에 대해서 이미 4개월 간 수사를 받았다. 명백히 소명했고 관련 자료들이 당연히 있다”며 검찰 측 기소 내용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