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내년 韓 성장률 전망치 3.3%로 하향"(종합)

"中 경기둔화, 직· 간접적으로 韓경제에 영향 줄 것"
“美금리 올려도 대규모 자금유출 가능성 매우 회박”
“위안화 평가절하, 장기적으로는 韓수출에 긍정적”
  • 등록 2015-09-04 오후 2:01:59

    수정 2015-09-04 오후 2:01:59

[앙카라(터키)=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3%로 낮춰 잡았다고 밝혔다.

G20(주요 20개국)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차 터키를 방문 중인 최 부총리는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 가진 인터뷰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짜는 과정에서 성장률 전망치를 3.5%에서 3.3%로 하향 조정했다“고 말했다.

성장률 전망치를 내려 잡은 것은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 확대로 한국 경제 전반에 걸쳐 리스크가 커졌다는 판단 때문이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입장에서 중국의 경기 둔화는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중국의 경기 둔화로 세계교역량이 감소하고, 신흥국 불안이 심화되는 현상도 우리 경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최경환 부총리
최 부총리는 “중국의 성장둔화는 대중 수출 감소와 같은 직접적인 채널, 신흥국 시장불안 확산 등과 같은 간접적인 채널을 통해 우리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출품목의 고부가가치화, 기술혁신, 서비스 수출 확대, 한·중 FTA를 통한 내수시장 진출 활성화 등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최 부총리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기존 3.1%를 고수했다. 그는 “대외적 하방 리스크가 커졌으나 경제활력 대책·구조개혁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면 3%대 성장률 달성은 가능할 것”이라면서 “추가적인 부양정책이 필요한 지 여부는 현재 추진중인 재정보강 등 확장적 거시정책의 효과를 분석한 이후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상과 관련해서는 “경제 펀더멘탈, 경상수지 흑자, 외환보유액 등을 감안할 때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해 대규모 자금유출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면서 “1997년(IMF 외환위기), 2008년(글로벌 금융위기)과 같은 대규모 자금 유출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잘라 말했다.

한국의 경우 환율 안정성, 외국인 자금 유출입 등에 있어 다른 신흥국에 비해 양호하고, 거시건전성 제도 3종 세트 등 자본유출입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비하고 있어 자금유출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 금리인상의 ‘시점’보다는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는 데에 노력을 더 기울일 필요가 있다”며 “(속도의) 불확실성이 오래 지속되면 세계 경제에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고 경기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 부총리는 위안화 평가절하와 관련해선 “단기적으로는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하고 신흥시장 불안 확산에 영향을 준다는 측면에서 우리 경제에 부담 요인”이라면서도 “중장기적으로는 중국수출이 활성화되면, 중간재 수출이 많은 우리 수출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위안화 절하는 중국 당국의 자국 경제에 대한 상황인식에 입각해서 취해진 조치이므로 이로 인해 아시아에서 ‘환율전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위안화 평가절하 이후에도 원화는 상대적으로 안정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