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조국 의혹에 전격 압수수색…조국측 “속히 해명해달라”(종합)

딸 부정입학 관련 서울대 환경대학원·부산대 의전원 등
가족 관련, 웅동학원·사모펀드 사무실
檢 "국민적 관심 큰 사안 사실관계 규명 필요 커"… 수사 주체 특수2부로
조국 "수사 통한 조속한 해명 바라"
  • 등록 2019-08-27 오전 11:02:51

    수정 2019-08-27 오전 11:02:5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해 입장을 밝힌 뒤 엘리베이터에 올라 생각에 잠겨 있다. 2019.8.26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안대용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7일 관련 자료 확보를 위한 전격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이날 오전부터 조 후보자와 가족 의혹에 연루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과 서울대 환경대학원,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웅동학원 재단 관련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중이다. 검찰은 조 후보자 관련 사건의 수사 주체를 형사1부(부장 성상헌)에서 특수2부로 변경했다.

이날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곳은 조 후보자의 딸 조모씨의 입시와 장학금·논문 관련 의혹,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의혹, 집안에서 운영하는 웅동학원 재단 관련 의혹 등과 관련된 곳이다. 조 후보자 측은 업무방해, 명예훼손, 부동산실명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업무상 배임) 등으로 10여건의 고소·고발을 당한 상황이다.

검찰이 이날 동시다발적으로 전격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조 후보자 의혹에 대한 수사를 신속히 진행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검찰 관계자가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으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다”며 “만약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 사실관계를 확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압수수색에 나선 배경에 대해 이례적으로 설명한 점도 이를 방증한다.

아울러 검찰은 조 후보자 관련 사건의 수사 주체를 형사1부(부장 성상헌)에서 특수2부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고소·고발 사건은 형사부로 우선 배당되는데, 지금까지 조 후보자와 가족들에 대해 접수돼 형사부에 배당했던 고소·고발 사건을 모두 특수부로 보내고 전격적으로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조 후보자가 검찰에 대한 지휘권을 가지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인데다가 문재인 정부 검찰개혁의 밑그림을 그린 인물인 만큼 사안의 특수성과 중요성을 고려해 특수부가 나서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전방위 압수수색을 진행한 이날 조 후보자는 서울 종로구 적선동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서 관련 상황을 파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후보자 측은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에 대한 조속한 해명을 바란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