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홍길동도 아니고, 대한민국 영부인 없다는 게 말이 되나"

청와대 비서관 근무 윤건영 민주당 의원, "청와대 자체가 대통령과 영부인 위한 지원조직"
"윤석열, 배우자 위법행위 지적하자 꼼수, 면피성 발언"
  • 등록 2021-12-23 오전 11:50:24

    수정 2021-12-23 오전 11:50:24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청와대 비서관으로 재직했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제2부속실 폐지 주장에 대해 “눈 가리고 아웅”이라고 평가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 선대위 소속인 윤 의원은 23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여자 홍길동도 아니고 영부인을 영부인이라고 부르지 못하면 그게 뭐가 되겠느냐”며 “국민 앞에 고개 숙이고 용서를 구해야 될 일인데 마음 한켠에 본심은 그러고 싶지 않은 게 깔려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배우자에 대한 위법적 행위를 지적하니까 꼼수와 면피성 발언으로 이걸 외면하고 싶은 거다. 예를 들어서 과거 신정아 씨의 허위학력 또는 허위경력 사건 때 검사 윤석열이 했던 말과 대선후보 배우자의 허위 경력에 대한 대선후보 윤석열 말이 180도 다르다”며 윤 후보의 태도가 표변한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

윤 의원은 제2부속실 폐지에 대해서도 “제가 청와대 8년 정도 있었는데 한마디로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청와대라는 조직은 그 조직 자체가 대통령과 영부인을 위한 지원조직”이라며 “제2부속실은 어찌 보면 수행비서와도 같은 개념이다. 수행비서를 없애겠다고 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 의원은 “경호처만 하더라도 영부인, 즉 여사님을 위한 전담 경호가 따로 있다. 가족부라는 부서가 따로 있다. 정상회담이 열리면 통역 같은 경우도 따로 있다”며 “청와대는 유기적으로 대통령과 영부인을 지원하는 조직인데 그중에 수행비서 역할을 하는 한 조직만 없앤다는 것은 일종의 꼼수”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총량불변의 법칙이다. 누군가는 그 일을 해야 되는 것”이라며 일부 부서를 없애고 말고는 중요하지 않다고도 했다.

윤 의원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하면 질 바이든 여사가 같이 오지 않나. 질 바이든 여사와 외교를 누가 담당하겠나. 대한민국의 영부인이 하는 것”이라며 “경력에 문제가 있다고 대한민국 영부인이 없다, 이게 말이 되겠나”고 되묻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