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의원 망언 "일본이 한국보다 위, 한국도 그렇게 생각할 것"

전 중의원 부의장 집권 자민당 소속 에토 세이시로
"과거 한국 식민지, 일본이 형과 같은 것 있어"
"한국 잘 지켜보고 지도해야"
일제 치하 조선 출생, 한일의원연맹 소속
연맹 한국 측 윤호중 간사장 "대단히 유감"
  • 등록 2022-08-05 오후 12:20:41

    수정 2022-08-05 오후 12:26:50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일본 국회의원이 “일본이 한국 형님뻘”이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11일 일본 의원단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한 당시 기념사진. 왼쪽이 에토 세이시로 전 부의장이다. 사진=뉴시스
5일 아사히신문은 일본 전 중의원 부의장을 지낸 에토 세이시로 자민당 의원이 “한국은 어떤 의미에서는 형제국이다. 확실히 말하면 일본이 형님뻘”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에토 의원은 전날 자민당 모임에서 이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한국과 확실히 협력해 한국을 잘 지켜보고 지도한다는 큰 도량으로 한일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발언의 의미를 묻자 에토 의원은 “일본은 과거 한국을 식민지로 한 적이 있었다. 그것을 생각하면 일본은 한국에 어떤 의미에서는 형과 같은 것이 있다”고 주장했다.

에토 의원은 ‘한일 관계는 대등한 것 아니냐’ 질문이 나오자 “일본 국민은 미일 관계가 대등하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에토 의원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일본과 한국 사이 일종의 상하 관계가 미국과 일본 사이 관계처럼 형성돼 있다고 주장했다.

에토 의원은 “마찬가지로 한국이 ‘한일 관계가 대등하다고 생각한다’고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고도 주장했다. 자신과 같은 인식이 한국에서도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에토 의원은 “일본이 항상 지도적인 입장에 당연히 서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 이유로 에토 의원은 “경제력, 전후 일본의 국제적 지위, 국제기관에 있어서의 지위 등 모든 면을 봐도 한국보다 일본이 상위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에토 의원은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파트너인 일한의원연맹에도 소속된 인물이다. 올해 5월 일본 의원단이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했을 때도 동행했다. 부친은 일제 순사 출신으로 자신도 일제 치하 전남 강진에서 태어났다. 2차 대전 종전 후 일본으로 이주했고, 1970년대부터 정치활동을 시작한 노장 정치인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호중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은 에토 의원 발언에 “대단히 유감스러운 발언을 하셨다”며 유감을 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