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레지오넬라 가을 야생진드기 겨울 노로바이러스 ‘조심’

질병관리본부 하반기 10대 감염병 선정 예방수칙 발표
레지오넬라증 목욕탕 물놀이 시설 등 오염된 물 통해 전파 여름철 주의 당부
  • 등록 2017-07-25 오전 11:00:00

    수정 2017-07-25 오전 11:00:00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여름에는 레지오넬라증을, 가을에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을, 겨울에는 독감과 노로바이러스을 조심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하반기 주의해야 할 10대 감염병을 25일 발표했다. 늦여름부터 초겨울까지 국내에 발생확률이 높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레지오넬라증, 인플루엔자, 노로바이러스감염증 등이 포함됐다.

여름 물놀이시설 가을 야외활동 주의 필요

이 중 여름철에 특히 주의해야 할 감염병은 레지오넬라증이다. 레지오넬라균은 보통 25~42도의 물에서 잘 서식하는데, 에어컨 냉각탑에 있는 물이나 가습기, 온수시설 등에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레지오넬라균에 오염된 물이 에어로졸(대기 중에 떠다니는 액체 상태의 작은 입자) 형태로 변해 호흡기를 통해 폐포까지 침투하면서 폐렴을 일으킨다. 레지오넬라균에 노출되면 보통 2~10일 간의 잠복기 후 식욕 저하·두통이 나타나고 흉통·호흡곤란 등의 폐렴 증상으로 발전한다. 50세 이상, 흡연자, 만성폐질환자, 암환자, 면역저하자, 당뇨 등 만성질환자에서 주로 발생한다. 2013년 21명에 불과하던 환자는 해마다 늘어 지난해 128명이나 됐다. 특히 물 사용이 증가하는 하반기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보건당국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가을철에는 SFTS와 쯔쯔가무시증이 주로 유행한다.

작은소피참진드기 왼쪽부터 암컷, 수컷, 약충, 유충(눈금한칸: 1㎜)
SFTS는 4군 법정감염병이다. 주로 봄·가을 등산, 나들이 등과 같은 반복적인 야외 활동 중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주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바이러스 감염병이다. 두통, 근육통, 신경증상(의식장애, 경련, 혼수), 림프절 종창, 출혈이 동반할 수 있다. 일부 사례에서는 중증으로 진행돼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2013년까지만 해도 한해 발생하는 SFTS 환자는 36명에 불과했지만 해마다 늘며 지난해 165명이나 감염됐다.

쯔쯔가무시증은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생한다. 감염시 발열, 발진, 전신증상 등이 나타난다. 치명률은 높지 않으나 농업에 종사하는 고령자가 많이 걸린다. 지난해 발생 환자만 1만 1105명에 이른다. SFTS와 쯔쯔가무시증을 예방하려면 풀이 많은 곳에 갈 때 긴 옷을 입어야 한다. 피부노출을 최소화해 진드기와의 접촉을 피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손만 잘 씻어도 예방 가능

겨울철 주의해야 할 감염병은노로바이러스감염증과 독감이다.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Norovirus)의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이다. 오염된 물 또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사람 간 직접 접촉, 환경접촉으로 감염된다. 설사, 구토, 복통 등 위장관염 증상이 24∼72시간 지속된 후 호전되지만, 심각한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11∼4월 중에 주로 발생한다. 장관감염증 집단발생 원인병원체 중 노로바이러스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해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집단 발생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호흡기질환이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배출되는 비말로 전파되며 사람 간 직접 접촉 및 환경접촉으로도 감염이 가능하다. 발열, 기침,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대부분 경증으로 자연 치유되지만, 노인, 영유아, 만성질환자, 임신부 등 고위험군에서는 폐렴 등 합병증이 발생한다. 매년 12∼4월(특히 12∼2월) 유행하며, 우리나라 인구의 5∼10%가 감염된다.

이 외에도 질병관리본부는 해외 여행 시 주의해야 할 신종·재출현 감염병으로 중국 등에서 환자가 지속 발생하는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과 중동지역에서 유행중인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동남아, 남미 등에서 감염되기 쉬운 뎅기열, 지카 등의 모기매개감염증, 아프리카와 동유럽 등에서 환자 발생이 많은 에볼라 및 크리미안콩고출혈열 등의 바이러스성출혈열, 온난화 등으로 환자가 증가할 수 있는 병원성비브리오감염증 등을 꼽았다.

대부분의 감염병은 간단한 예방수칙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다. △30초 이상 손 씻기 △옷소매 위쪽으로 기침하기 △익은 음식 먹기 끓인 물 마시기 △예방접종 받기 △야외활동 시 진드기 조심하기 등이다. 질본 관계자는 “기본적인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감염병은 크게 감소할 수 있다”며 “해외 감염병의 경우 사전 방문 국가 유행 감염병 정보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