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공판부 검사들 승진…尹 대검 부장들 지방 전보

이종근·이철희 형사·공판부 검사들, 대검 부장 보임
김관정·노정환·이주형 등 대검 부장들, 지방 검사장 발령
형사·공판부 출신, 대검·서울중앙 요직 포진…尹 고립 심화될듯
  • 등록 2020-08-07 오전 11:24:36

    수정 2020-08-07 오전 11:31:23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법무부가 7일 발표한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서 이종근(사법연수원 28기) 서울남부지검 1차장과 이철희 순천지청장(27기)이 승진하는 등 형사·공판부 검사들의 승진이 돋보였다. 또,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포함한 주요 보직 부장 역시 전보조치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고립될 것이라는 분석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법무부에 따르면, 이 서울남부지검 1차장은 대검찰청 형사부장으로 보임됐고, 이 지청장은 대검 과학수사부장으로 승진했다. 법무부는 “검찰의 중심을 형사·공판부로 이동하기 위해 우수 형사부장 등 형사·공판부에서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해온 검사들을 적극 우대했고, 민생과 직결된 형사 분야의 공인 전문검사를 발탁했다”고 밝혔다.

이 차장은 유사수신·다단계 분야에서 1급 공인인증검사이고, 이 지청장은 부정의약품 분야에서 2급 공인인증검사라고도 소개했다. 검사장으로 승진한 고경순 서울서부지검 차장도 형사부 경험이 풍부하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지난 1월 인사에 이어 형사·공판부 출신을 우대해, 형사부 검사등 이번 신규보임된 검사들이 대검 부장직과 서울중앙지검에 주요 포진하게 됐다. 윤 총장의 측근인 특수통 출신 검사들이 또다시 요직에서 배제됐다.

기존 대검찰청 부장들이 지방검찰청 등으로 전보돼 윤 총장의 고립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구본선 대검 차장은 광주고검 검사장으로 발령났다. 김관정 형사부장과 이주형 과학수사부장은 각각 서울동부지검 검사장, 의정부지검 검사장으로 전보조치됐다. 노정환 공판송무부장과 이수권 인권부장, 배용원 공공수사부장도 각 청주지검 검사장, 울산지검 검사장과 전주지검 검사장으로 보임됐다.

앞서 검찰 인사위원회는 전날 검사 인사와 관련한 회의를 열었고, 같은날 오후 “그간 발생한 검사장급 이상 결원 충원 및 검찰개혁의 지속적 추진 등 대검검사급 이상 검사 인사를 실시할 필요성에 대해 보고받고 이를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또 “아울러 지난 5월 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에서 ‘검사 인사제도개혁’에 관하여 권고한 사항(제18차 권고)에 대해 보고받고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당시 검찰개혁위는 검찰의 중심을 형사·공판부로 이동하기 위해 검사장과 지청장(차장검사가 있는 지청)에 전체 검찰 내 분야별 검사 비중을 반영해 형사·공판부 경력 검사를 5분의 3 이상 임용하라고 권고했다.

추 장관도 지난 6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다음 인사의 기조는 형사·공판부에서 묵묵히 일해 온 인재들을 발탁함과 동시에 전문검사 제도를 향해서 나아가겠다는 꾸준한 의지를 표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윤 총장은 “부정부패와 권력형 비리를 외면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