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보조금 줄어든다..SKT, 지원금 일부 폐지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등 인기제품 대상 구매지원금 없애
출고가는 그대로..사용자 부담만 10만원 늘어
  • 등록 2012-04-05 오후 6:51:15

    수정 2012-04-05 오후 6:51:15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SK텔레콤이 일부 스마트폰에 대한 구매지원금을 없애며 보조금 축소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통신사들의 보조금 축소와 폐지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017670)은 지난 4일부터 3종의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구매지원금 `T할부지원`을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T할부지원이 폐지되는 기종은 삼성전자의 `갤럭시S2`와 `갤럭시S2 HD LTE`, `갤럭시 노트` 등 인기 제품들이다.

T할부지원은 휴대폰 할부금액 일부를 할부기간 동안 분할해 할인해주는 것으로 요금제에 따라 7만~10만원이 지급된다. SK텔레콤은 앞으로 검토를 통해 T할부지원 폐지 대상을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SK텔레콤의 이같은 움직임을 시작으로 통신사가 제공하는 보조금이 점차 축소되거나 사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마트폰 구매지원금은 요금할인과는 별도로 통신사가 자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방송통신위원회 등의 허가 없이 마음대로 바꾸거나 없앨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보조금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어 통신사들도 보조금 정책을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통신사와 제조사가 함께 스마트폰 가격을 높이고 보조금을 주는 방식으로 소비자를 기만했다며 과징금을 부과했다. 소비자를 위해 보조금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스마트폰 가격을 비싸게 책정하고 보조금으로 생색을 냈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통신사들의 보조금이 없어져도 곧바로 스마트폰 가격이 현실화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통신사의 보조금 재원이 사용자가 아닌 롱텀에볼루션(LTE) 출혈경쟁에 쓰일 것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SK텔레콤이 T할부지원을 일부 폐지한 지난 4일부터 사용자들은 최대 10만원 비싸게 3종의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있다. 단말기 출고가와 할부원금이 변함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기종에 대한 보조금마저 폐지되기 전에 스마트폰을 구매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이와 함께 SK텔레콤 등 통신사들이 고객에게 직접 제공하는 구매지원금을 폐지하고 이를 LTE 시장 확대를 위한 유통경쟁에 쏟아붓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통신3사 휴대폰을 모두 판매하는 판매점 등을 대상으로 SK텔레콤 제품을 권유하면 리베이트를 더 제공하는 사례가 등장할 것이라는 얘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고객이 직접 받는 보조금이 판매점에 지급되면 소비자는 혜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 경우 통신시장 출혈경쟁을 부추기고 판매점 배만 불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기사 ◀
☞SK텔레콤 "클라우드 서비스도 쓴 만큼만 내세요"
☞SKT-기아차, `K9`에 첨단 자동차 서비스 탑재
☞`2분기 실적도 쉽지 않겠네` SKT, 주가도 비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