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19일 10개 커피 브랜드 가맹본부의 이같은 현황(작년말 기준)을 발표했다. 빽다방은 재작년 24개에서 지난해 412개로 가맹점 수가 1년 새 17배나 증가했다. 이 결과 가맹점 증가율은 빽다방이 1616.7%로 가장 높았다. 가맹점수가 1577개로 가장 많은 이디야커피도 27.1%의 증가율을 보였다. 타사보다 매장 면적이 넓은 편인 카페베네는 가맹점수가 7.3% 감소했다.
가맹점 폐점률은 카페베네(14.6%)가 가장 높았다. 이어 커피베이(11.3%), 탐앤탐스커피(9.4%), 할리스커피(8.6%), 엔제리너스(7.9%), 요거프레소(7.7%), 투썸플레이스(5.0%), 파스쿠찌(4.6%) 순으로 나타났다. 빽다방의 폐점율은 0.2%로 가장 낮았고 이디야커피(1.3%) 폐점율도 낮은 수준이었다.
전체 연평균 매출액은 투썸플레이스가 약4억8289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창업자가 가맹본부에 지급해야 하는 비용 부담도 투썸플레이스가 3억2686만원(최초가맹금 3915만원, 인테리어 비용 등 2억8771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자세한 내용은 조정원 홈페이지(www.kofair.or.kr) 또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franchise.ft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진철 조정원장은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정보만을 신뢰했다가 실패를 겪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앞으로 피자, 편의점 등 주요 프랜차이즈 업종에 대한 비교 정보도 발표해 창업자들이 합리적인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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